소개글
응급의학은 모든 응급환자를 보다 전문적, 포괄적, 효과적으로 치료를 하기 위한 학문으로 급성질환이나 손상으로 인한 신체의 이상에 대하여 전문적이고 신속한 응급진료를 수행하여 환자의 생명을 구하고 환자의 상태를 최단시간에 정상 또는 이에 가까운 상태로 회복시켜 연속되는 치료나 수술 및 재활효과를 높이고 이에 관계되는 학술적 연구를 수행하는 학문분야입니다. 또한 병원 단계에서 뿐만 아니라 병원 전 단계에서도 신속한 환자의 이송과 적절한 응급처치를 수행할 수 있도록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응급의료체계를 확립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길병원 응급의학과는 1992년 2월 개설되어 응급의학과 전공의 수련을 시작하였고, 1996년 부터 응급의학과 전문의를 배출하였습니다. 1999년 길병원은 전국최초로 응급환자의 전문적 진료를 위한 응급의료센터를 개소하였습니다. 이후 응급센터 내에 응급 전용 병실, 응급 중환자실을 설치하여 응급환자의 연계치료가 원활히 이루어질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2013년 닥터헬기 운항 개시는 취약지 환자들이 현장에서부터의 응급의학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을 수 있게 하였고, 중증환자의 병원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켰습니다. 2014년 권역외상센터의 개소로 중증외상환자의 전문적 처치가 가능해졌습니다.
길병원 응급의료센터는 응급환자에 대한 전문적 진료를 위한 체계적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응급환자가 도착하면 환자 분류소에서 숙련된 의료인력이 증상의 양상과 경중을 파악하여 적절한 치료가 가능한 구역으로 환자를 이동시킵니다.
중증환자는 응급의학과 전문의가 24시간 상주하고 있어 늘 전문적인 처치가 가능하고, 진료과정의 의사결정이 빠르게 이루어집니다. 특히 중증외상환자들은 환자분류소에서 중증외상센터로 바로 이동하여 단시간 내에 최종적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경증환자의 경우 신속한 진료를 위한 Fast Track 이 운영되고 있어 관찰 구역에서 빠른 진료와 처치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소아환자들은 소아 전문센터 내 독립적인 공간에서 보다 안정적으로 전문 의료진의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과정들을 원활히 조율하기 위해 "스마트 ER" 이라는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으며, 환자의 진료과정은 모두 체계적으로 모니터링되어 효율적인 진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응급의료체계 구축을 위하여 조직을 기획하고 설계하는데 주요 역할을 하며 응급구조사, 응급전문간호사 등 응급환자의 치료와 이송에 참여하는 인력의 교육과 훈련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의료취약지에 근무하는 의료진들과 통신하는 원격협진 사업, 대량 재난 발생 시 의료지원업무를 수행하는 DMAT의 운영 또한 저희 응급의학과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길병원 응급의학과는 모든 응급진료가 응급의학과 전문의에 의해 전문적이고 조직적으로 이루어지는 완성된 응급의료체계를 목표로 늘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화진료영역
응급의료체계
응급의학과 관련클리닉 입니다.
재난의학
응급의학과 관련클리닉 입니다.
전문심장처치
응급의학과 관련클리닉 입니다.
전문외상처치
응급의학과 관련클리닉 입니다.
전문소아처치
응급의학과 관련클리닉 입니다.
중독 및 독성학
응급의학과 관련클리닉 입니다.
환경응급의학
응급의학과 관련클리닉 입니다.
중환자의학
응급의학과 관련클리닉 입니다.
스포츠의학
응급의학과 관련클리닉 입니다.
노인의학
응급의학과 관련클리닉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