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내분비대사내과 당뇨내분비센터에서는 우리 몸에서 분비되는 각종 호르몬과 연관돈 질환을 진단하고 치료합니다. 주요 진료 분야는 당뇨병, 갑상선질환, 뇌하수체질환, 이차성 고혈압 및 부신질환, 골다공증 및 부갑상선질환, 이상지질혈증, 유전성 희귀내분비질환, 비만 및 영양관계 이상질환 등 입니다. 특히 국민보건학적으로 크게 문제되고 있는 당뇨병의 전문적 진료를 위하여 당뇨합병증 검사실과 당뇨교육, 영양교육을 위한 별도의 시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화진료영역
당뇨병
당뇨병은 고혈당에 의해 우리 몸의 여러 장기에 장애가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당뇨병 치료의 궁극적인 목표는 고혈당에 의해 발생하는 합병증을 막고 정상적인 삶을 유지시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자신의 식사, 운동, 스트레스 및 약물치료 등에 의해 변화하는 혈당의 상태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생활습관의 교정과 약물 조절을 통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갑상선
갑상선 결절, 갑상선암, 갑상선염, 갑상선 기능저하증, 갑상선 기능항진증 (그레이브스병)
갑상선질환은 갑상선기능항진증과 갑상선기능저하증과 같은 갑상선 호르몬 이상과 갑상선 양성결절 및 갑상선암까지 다양한 질환을 포함합니다. 갑상선기능이상질환의 진단을 위해서 혈액검사를 통해 갑상선호르몬 검사를 시행하며 경우에 따라 갑상선 스캔검사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또한, 갑상선 결절의 양성종양과 악성종양의 감별을 위해서 갑상선 초음파, 미세침흡입검사, 유전자검사 등을 시행합니다.
뇌하수체
뇌하수체 종양, 말단비대증, 쿠싱병, 유즙분비 호르몬(프로락틴) 분비 선종
뇌하수체는 뇌의 기저부에 위치하며 우리 몸의 내분비기능을 조절하는 호르몬을 생산합니다. 뇌하수체 질환 대부분은 뇌하수체의 특정한 호르몬 분비를 변화시키는 종양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며 이런 비정상적인 호르몬 분비에 의해 신체의 여러 부위에서 이상 반응이 나타나게 됩니다. 진단을 위해서 뇌하수체 호르몬 분비 상태에 대한 검사와 뇌하수체 MRI (sella MRI) 촬영을 시행하며 이를 통해 뇌하수체 종양의 위치와 치료 방법을 결정합니다.
부신
부신증후군, 알도스테론증, 갈색세포종, 부신 기능저하증, 이차성(내분비성) 고혈압
부신질환은 부신에서 분비되는 특정 호르몬 과잉으로 전신 질환이 나타나는 쿠싱증후군, 갈색세포종, 알도스테론증 등과 같은 질환과 이와 반대로 부신 호르몬 생성 부족으로 발생하는 질환을 포함합니다. 이차성 고혈압은 어떠한 원인에 의해 수분 및 전해질, 혈압 조절에 이상이 발생하여 나타나는 질환으로 특히 부신질환과 관련성이 큽니다. 진단을 위해서 부신 호르몬에 대한 혈액검사, 소변검사 및 부신 CT 등과 같은 영상검사를 시행합니다.
골다공증 및 부갑상선질환
골다공증이란 골량이 현저히 감소하여 뼈 내부가 치밀하지 못하고 구멍이 많이 나 있는 형태로 변하여 미약한 충격에도 뼈가 쉽게 부러지는 질환을 말합니다. 부갑상선질환은 부갑상선샘에서 분비되는 뼈형성에 관여하는 칼슘조절과 관련된 호르몬에 이상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골다공증의 진단 및 평가를 위해서는 골밀도검사가 필요하며, 골대사와 부갑상선질환의 원인질환을 밝히기 위해 관련 호르몬검사가 필요합니다.
고지혈증
이상지질혈증은 혈액 내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이 높은 상태를 말합니다. 이상지질혈증은 동맥경화증의 원인이 되며 이로 인해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 족부질환 등의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치료를 위해 식이습관 조절, 적절한 체중 유지, 규칙적인 운동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생환습관 교정으로도 잘 조절되지 않는 이상지질혈증은 스타틴 등의 약제 복용을 통해 적절한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 수치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내분비유전질환
내분비유전질환 진료실은 통상적인 진료에 의해서 원인, 진단, 치료법 등이 밝혀지지 않아서 장기간 해결되지 않은 내분비대사 유전질환에 대해서 여러 가지 최신 진단기법, 유전체검사, 빅데이터 활용, 다학제 진료 등을 통하여 질환의 진단과 치료의 실마리를 찾아서 해결하고자 합니다.
비만
비만은 체내 지방이 필요량 이상으로 과다하게 축적되어 있는 경우를 말하며, 복부나 복강 내에 지방이 과도하게 축적되면 당뇨병,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동맥경화성 심혈관계 질환 및 뇌졸중 등의 성인 질환의 발병 위험성이 증가합니다. 또한 비만은 유방암, 대장암 등 각종 암의 발생을 증가시킵니다. 비만 치료는 열량 섭취를 제한하는 식사요법, 신체 활동량을 증가시키는 운동요법, 잘못된 생활습관을 교정하는 행동요법 및 약물요법의 4가지 요소로 이루어지며 고도비만 환자의 경우 수술적 치료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