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재활의학과는 질병이나 외상으로 인해 발생된 장애에 대해 양질의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기능적 재활을 실시해주는 의료분야입니다. 즉 죽어가는 생명을 살리는 것이 일반적인 치료의학이라면 그 이후 살려진 생명을 가정과 사회에서 최대의 능력을 발휘하면서 가치 있게 살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 재활의학입니다.
재활의학의 분야는 뇌손상(뇌졸중, 외상성 뇌손상) 재활, 척수손상재활, 디스크와 관절염을 포함한 통증재활, 소아재활(뇌성마비, 발달지연), 절단재활, 노인재활, 만성 근육 및 신경병 환자의 재활과 스포츠재활 및 운동처방, 근신경계 질환의 전기 진단 등이 포함됩니다.
재활과정은 재활의학전문의와 재활 간호사뿐만이 아니라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언어 치료사, 심리 치료사, 의수족 및 보조기 제작요원, 사회사업가 등을 포함하는 재활치료팀에 의하여 실시됩니다.
관련클리닉
뇌졸중, 사고로 인한 뇌손상, 뇌종양, 뇌염, 파킨슨병, 치매 등 뇌질환으로 인하여 장애가 초래된 모든 경우 뇌신경 재활이 필요합니다. 특히, 뇌졸중 환자의 85% 가량이 운동 마비, 감각 소실, 통증, 인지 기능 장애, 감정 변화, 실어증, 삼킴 장애, 시야 장애, 공간 지각력 상실 등의 다양한 뇌 손상 후 장애가 발생하게 됩니다. 증상에 따라 중추신경계 발달 치료, 보행훈련, 작업치료, 일상생활훈련, 인지치료, 언어치료, 삼킴치료, 비수술적 뇌자극 치료 및 적절한 보조기 장착 등의 치료에 임하게 됩니다.
척수는 뇌의 명령을 전달하는 중추신경계의 하나로 디스크, 퇴행성 척추증, 교통사고, 낙상, 종양, 염증 등에 의하여 손상 될 수 있습니다. 척수가 손상될 경우 손상 부위 이하로 운동이나 감각 또는 자율신경계에 영향을 주는데, 손상 높이에 따라 하지마비 또는 사지마비로 나누고, 손상 정도에 따라 완전마비 또는 불완전 마비로 나눕니다. 증상에 따라 중추신경계 발달 치료, 보행훈련, 작업치료, 일상생활훈련, 통증치료, 적절한 보조 기구 이용 훈련을 하게 됩니다.
경부통, 어깨 통증, 요통 및 무릎 통증과 같은 근골격계에 발생하는 모든 질환을 총칭합니다. 대부분 보존적 치료에 잘 반응하지만 많은 경우 재발을 경험하게 되므로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통증 완화 치료 뿐 아니라, 재발과 악화를 방지하기 위한 예방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진찰 소견에 따라 일반 방사선 촬영 및 자기공명영상 검사, 근전도 검사, 초음파 등의 검사를 시행 할 수 있습니다. 검사 소견에 따라서 물리 치료, 운동치료, 주사 치료 및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근막통증증후군은 흔히 신경성 동통이라고 불리우며, 스트레스, 불안감, 장기간 지속되는 긴장상태에 의해 근육이 긴장하여 수축하게 되고 이에 따라 근육 내 혈액순환을 감소시켜 근육 내 산소결핍과 노폐물 축적을 일으켜 통증유발물질이 생성되는 것을 말합니다. 근막통증증후군 환자는 통증을 호소하는 부위들의 특정부위를 누르게 되면 심한 통증을 호소하며, 근육띠 같은 단단하게 뭉쳐있는 근육 섬유가 만져질 수 있습니다. 국소 마사지법, 물리치료, 운동치료, 주사치료와 같은 치료를 병행하여 치료 하게 됩니다.
소아 재활 치료는 성장과 발달이 완성되지 못한 어린시기에 질환 및 사고로 인한 장애를 갖거나 위험성이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그들의 장애를 최소화 하고 연령에 맞는 발달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치료 입니다. 주로 뇌성마비, 척수이형성병증, 근육이영양증, 외상성뇌손상, 발달지연 및 기타 신경학적 질환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증상에 따라 중추신경계 발달 치료, 보행훈련, 작업치료, 인지치료, 행동치료, 언어치료 및 적절한 보조기 장착 등의 치료에 임하게 됩니다.
족부와 관련된 질환들, 즉 평발과 같이 선천적 요인 외에도 관절염, 당뇨병, 말초 혈관 질환들이 발의 통증과 변형을 유발하며, 각종 스포츠로 인하여 과하게 사용하거나 잘못된 신발의 착용 등에 의해서도 발은 쉽게 다치고 통증이 발생 됩니다. 이를 정확히 진단 한 후 약물 및 운동치료를 시행하고 상태에 따라 적절한 신발과 발 보조기를 처방하게 됩니다.
임파부종은 림프계 손상으로 인해 간질내 단백질 성분이 함유된 수분이 축적되어 팔이나 다리에 부종과 만성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특히, 유방암 수술 후 발생하는 림프부종은 유방과 팔에서 순환되어 돌아오는 임파액이 팔에 고여 손과 팔이 붓는 현상으로 림프 신티그래피 검사와 초음파 검사를 시행 할 수 있습니다. 증상에 따라 림프부종 마사지, 압박 붕대 요법, 압박 펌프 치료, 약물 치료, 운동 치료 및 자가 관리 교육 등의 전문 재활 치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연하 장애는 뇌졸중이나 중추 신경의 종양, 염증, 퇴행성 중추 신경 질환 및 두경부 종양으로 인해 수술을 받은 환자에게서 호발하게 됩니다. 연하 장애가 있을 경우 식사 중에 사래가 잘 걸리고 폐렴 등의 호흡기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연하 장애가 의심되는 환자의 경우 비디오 투시 연하 검사를 통해 정확하게 진단 할 수 있습니다. 연하 장애가 진단 된 환자들은 연하에 관련된 기능의 증진을 위한 구강 촉진법, 구강 근육 운동, 발성 훈련, 연하 반사 유도법, 호흡 운동 및 전기 자극 치료 등을 실시 하게 되고 적절한 식이 방법을 선정하여 기도 흡인을 방지하고 폐질환과 같은 합병증을 예방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