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gkround-images

본문 바로가기

센터∙클리닉∙지원부서

복막전이재발암클리닉

복막전이재발암클리닉 소개

  • 우리 가천대 길병원은 지난 50여년동안 최고의 의술과, 치료시설 그리고 각 관련 의료분야의 과학적 연구를 통해 최고의 병원으로 성장 발전하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고자 병원 구성원들은 도전정신과 열정으로 끊임없는 노력을 경주함으로써 명실상부한 국내 최대 최고의 병원으로서 자리매김 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유수의 병원과도 나란히 어깨를 할 수 있는 세계적인 병원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 주지하시는 바와 같이 현대의학은 의학적 치료의 대상을 광범위하고 일반적인 방법을 적용하여 치료하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아주 세분화하여 이에 해당하는 특수한 치료방법과 기법을 개발하여 적용함으로써 그 치료의 효과를 대폭 증가시키기도 합니다. 2016년 제가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샌디에고 대학병원 무어스암센터(Moores Cancer Center)에서 연수를 받으면서 특히 관심을 가졌었던 치료 분야와 방법은 복막전이와 관련된 것이었습니다. 무어스 암센터에서는 많은 복막전이 환자 및 재발암 환자들을 치료하고 있었고 이 치료되는 과정을 미국연수시절 지켜보면서 이를 우리나라에도 정착시킬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 이제 가천대학교 길병원에서는 복막전이/재발암 클리닉을 개소하게 되었습니다. 새로 개소하는 우리 길병원의 복막전이 재발암 클리닉은 이미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인천지역에서 복강내 온열 항암화학요법(HIPEC)을 처음 으로 시행한 바 있습니다. 복강내 온열 항암화학요법은 복강내항암치료 시 복강내 온도를 42도 정도로 유지함으로써 온열에 의한 항암효과와 함께 항암제의 작용을 증가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서, 이를 위한 특별 장비를 사용함으로써 향후 대장암 복막전이의 치료성적을 보다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은 물론, 앞으로 위암 및 난소암 등에 의한 복막전이에 대해서도 적용 범위를 확대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 또한 중요한 것은 재발되거나 진행된 암의 경우에도 포기하지 않고 수술 전 항암방사선 치료 후 다 장기 합병절제술을 통한 광범위 완전 절제를 통해 완치에 도전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유전체연구에 기반을 둔 신약의 임상연구를 통한 환자 별 맞춤 치료도 개발 적용하여 환자를 위한 최선의 치료방법 적용을 도출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이러한 치료방법의 개발과 적용에 더하여 수술적 치료는 가장 중요한 치료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수술시간이 평균 5시간에서 길게는 10시간정도 걸리는 힘들고 어려운 일이지만 깨알처럼 퍼져있는 결절을 단 하나도 놓치지 않고 혼신의 힘을 다해 수술하여 암세포를 박멸하려고 합니다. 이를 위해 복막전이 및 재발암의 수술적 치료를 적극적으로 하고자 하는 클리닉으로 발전해 나아갈 것입니다.
  • 끝으로 금번에 우리 대학교 길병원에 개소하는 복막전이/재발암 클리닉은 미국에서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최고의 치료방법과 함께 암센터의 기본적인 이론과 최신의 치료과정에 대한 개념을 바탕으로 개개환자를 위한 최선의 치료방안을 연구하고 실현하는 방향으로 매진해나가야 할 것임을 다시 한번 약속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