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gkround-images

본문 바로가기

방사선종양학과

단체사진

방사선치료는 높은 에너지의 방사선을 이용하여 암을 치료하는 방법으로서, 수술 및 항암화학요법과 더불어 3대 암 치료 방법 중 하나입니다. 방사선종양학과에서는 방사선을 종양세포에 집중시키고 주변 정상 조직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정교한 방법으로 환자들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가천대 길병원에서는 아시아 최초로 노발리스 티엑스(Novalis Tx) 선형가속기를 도입하여 임상역량을 강화하고, 현재 3대의 최신형 선형가속기를 가동 중입니다.

 

방사선치료는 크게 외부조사치료와 근접조사치료로 구분됩니다. 외부조사 방사선치료는 신체 외부의 기계에서 방사선을 발생시켜 몸에 조사하는 것으로서, 전자선치료, 3차원 입체조형 방사선치료, 세기조절 방사선치료, 영상유도 방사선치료, 정위적 방사선수술 등의 치료 기법이 있습니다. 근접조사 방사선치료는 방사성동위원소를 종양 자체에 근접하게 위치시켜 고용량의 방사선을 국소부위에 집중 조사하는 방법으로서, 주로 부인종양의 치료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방사선치료는 그 목적에 따라 근치적 치료와 고식적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근치적 방사선치료는 초기 폐암이나 두경부암, 전립선암 등에서 항암제 없이 단독으로 치료하는 경우와 유방암, 국소 진행성 폐암, 뇌암, 직장암과 같이 수술 또는 항암제와 병합하여 근치 목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고식적 방사선치료는 근치적 치료가 어려운 경우에도 골절예방, 통증조절, 호흡곤란 해소 등을 통해 삶의 질을 유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와같이 방사선치료는 주로 악성 종양(암)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나, 켈로이드(keloid)나 갑상선안구병증과 같은 일부 양성 종양의 치료에도 적용됩니다.

 

외부 방사선치료는 1회 치료 시 약 10분에서 20분정도 소요되며, 치료 시 통증이나 육체적 감각이 전혀 없어, 마취 등의 처치가 필요 없는 편안한 치료입니다. 길병원 방사선종양학과에서는 암치료율을 높이는 것뿐만 아니라 각 개별 환자분의 최상의 삶의 질을 유지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방사선종양학과 전문의, 의학물리사, 방사선사, 간호사 등이 하나의 팀으로 구성되어 종양의 종류와 위치에 따른 최적의 치료법을 선정하여 환자분께서 편안한 마음으로 최상의 치료를 받으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현대 암치료는 진료과별 단독 치료가 아니라 수술, 방사선치료, 항암화학요법과 더불어 영상의학과, 핵의학과, 진단검사의학과 등 다른 전문의료진과 유기적으로 협진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가천대 길병원에서는 IBM 왓슨 온콜로지와 함게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다학제 진료체계를 통해 환자에게 최적화된 맞춤형 치료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