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gkround-images

본문 바로가기

병원정보

최상의 진료 최대의 만족 최고의 길병원 The BEST21

독립된 전문의료센터 중심의 의료시스템

가천대 길병원의 특징은 1980년대 초반부터 독립된 전문의료센터 체제를 구축해 왔다는 점을 우선 꼽을 수 있습니다. 이는 산부인과의원에서 출발해 보다 폭넓은 의료서비스 공급을 위해 종합병원으로, 그리고 다시 치료와 예방을 함께 추구하는 대학병원으로 발전해 온 과정과도 무관하지 않습니다.

현재 심장센터와 뇌신경센터, 안ㆍ이비인후센터, 치과센터, 여성전문센터, 인천서해권역 응급의료센터, 암센터 등은 각각의 특성을 십분 발휘하는 전문의료센터 입니다. 특히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그 동안 심혈관심포지엄, 뇌척추신경내시경워크숍, 대체ㆍ보완의학세미나 등 국제 규모의 학술대회를 매년 개최함으로써 국내외 의학발전 의 성과들을 취합하고 적용하는 관문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인천서해권역 응급의료센터는 인천을 비롯한 서해안지역의 응급환자를 위한 중심센터로서 응급의학과 외에 신경외과 정형외과 소아과 등의 전문의료인력이 배치돼 신속하고 정확한 응급치료시스템의 앞선 모델이 되고 있습니다.

심장센터는 수준 높은 의료진의 명성과 함께 매년 전국을 순회하며 펼치고 있는 심장병 무료검진 활동으로 일반인들에게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여성전문센터 역시 개원 이후 반세기 가까이 매년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자궁암무료검진을 통해 최근 들어 증가추세에 있는 부인암과 관련 질환의 치료와 예방에 기여해 오고 있습니다.특히 1999년 12월 인천을 비롯한 경기 충남 등 서해안 지역 주민들의 건강지킴이로 태어난 인천서해권역 응급의료센터는 신속하고 첨단화된 응급의료시스템의 모델이 되고 있습니다. 인천서해권역 응급의료센터는 24시간 전문의가 상주하며 독극물팀, 뇌혈관팀, 외상팀, 소아응급팀, 심폐소생팀 등의 세분화된 진료팀을 구성,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적절하고 즉각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PACS, 원격화상진료시스템(Telemedicine), 가장 짧은 공간 이동과 신속한 응급처치를 실현하기 위한 ‘Short & Fast Track System’등 위급한 상황에서 환자의 생명을 지키기 위한 선진 시스템을 도입,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전국의 병원들과 긴밀한 협조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진료협력센터(GRC)를 운영하고 119구조대원을 비롯해 의사, 간호사, 학생, 일반인 등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응급의료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응급의료체계 확립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밖에 ‘통합의학센터’는 유럽의 자연의학과 동종요법 등 현대의학과 함께 질병의 치료효과를 높이는 보완ㆍ대체의학을 통해 여성갱년기질환, 공황장애를 비롯한 다양한 만성질환 치료에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통합의학센터의 대체ㆍ보완요법은 동ㆍ식물과 광물 등 자연물에서 추출한 특정 성분을 정선된 처리과정을 거친 후 치료에 사용하며, 이 성분들은 모두 미국이나 유럽 등에서 안정성이 입증된 것들입니다. 또한 질환의 진단은 현대의학의 전통적 방법에 따라 의사가 하게 되며 그 치료 역시 의사가 맡는다는 점에서 기존 동양의학과도 차별성을 띠고 있습니다.

환자 중심의 첨단병원

가천대 길병원은 그 동안 ‘디지털병원’(digital hospital)을 실현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왔습니다. 1991년 ‘병원전산화 시스템’(CALS)을 한 발 앞서 구축한 것을 비롯해 그동안 의학영상정보시스템(PACS), 원격화상진료시스템(telemedicine) 등을 차례로 완비한 것이 그 바탕이 됐습니다. 이에 따라 길병원을 찾는 환자들은 앞으로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그리고 편안한 의료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이와 함께 길병원은 최근 인터넷을 통한 진료예약은 물론 진료와 건강강좌 일정 등을 휴대폰 문자메시지(SMS)를 통해 미리 알려주는 서비스를 개시했으며, AXIOM이라는 3차원 촬영기기를 갖춘 혈관조영촬영실을 개설하고 자기장 원리를 이용한 체외 충격파 쇄석기를 도입하는 등 전문의료센터를 중심으로 선진 의료기기를 확충하고 특화된 진료를 강화하는 등 환자를 위한 병원 첨단화에 꾸준히 노력해 오고 있습니다.

봉사하는 병원

가천대 길병원은 1958년 당시부터 ‘보증금 없는 병원’을 표방하며 환자를 위해 병원 문턱을 혁신적으로 낮췄습니다. 이와 함께 도서지역 무료진료 등 다양한 의료봉사활동을 펼쳐 왔으며 그 정신은 지금도 면면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여성전문센터(산부인과)을 중심으로 1959년부터 매년 펼치고 있는 ‘자궁암 무료검진’입니다. 지역 제한 없이 여성이면 누구나 검진을 받을 수 있으며 본원과 자병원 모두에서 실시되고 있습니다. 한 국내 정상의 의료진을 갖추고 있는 심장센터는 국경 없는 인술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길병원 전문의료진이 첨단 장비를 동원하여 매년 전국을 순회하며 심장병 무료검진 사업을 펼치고 있고, 국내는 물론 우즈베키스탄, 베트남, 중국, 몽골, 키르키스탄 등지에서도 심장병 무료검진과 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1992년 길병원이 시민운동차원에서 발족시킨 새생명찾아주기운동본부는 2001년 사회복지법인으로 재출범할 정도로 많은 이들에게 희망의 불빛이 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길병원은 수해 등 천재지변이 발생했을 경우에도 ‘의료봉사단’을 현지로 파견해 주민들을 위한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연구와 임상이 조화를 이룬 선진병원

가천대 메디컬캠퍼스는 2004년 2월에 제1회 졸업생을 배출했습니다. 제1회 졸업생들은 졸업 전 치른 의사국가시험에서 100% 상위권 성적으로 합격한데 이어 전원이 인턴과정을 모병원이나 다름없는 가천대길병원에 지원해 세간의 관심을 모으기도 했습니다. 이에 따라 가천대 길병원은 패기와 의욕이 넘치는 젊은 의료진, 특히 길병원의 이념과 정신을 깊이 이해하고 있는 의료진이 매년 꾸준히 배치됨으로써 이를 통해 임상과 연구, 병원과 의과대학이 조화를 이루며 큰 시너지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2005학년도부터 가천대 메디컬캠퍼스가 ‘의학전문대학원’으로 전환됨에 따라 학부과정에 신설된 생명과학부 학생들을 비롯해 앞으로 국내 의학전문대학원의 선발 주자로서 보다 전문화되고 실력과 철학을 겸비한 의료진 양성은 물론 국내 의학 발전에도 한층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