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gkround-images

본문 바로가기

의료정보

의료정보 내용 보기
제목 성장과발달 - 2세 아기

 

 

주어와 술어가 있는 말을 시작하고 현재 보고 있지 않은 사물을 머릿속에 연상할 수 있다. 이것은 현재 없는 것을 말할 수 있음을 뜻한다. 또 모방의 범위가 무척 넓어진다. 지금까지는 눈앞에 보이는 것만 흉내앨 수 있었는데 이제부턴 과거에 경험했던 일도 기억했다가 모방한다.
특히 마음속 생각을 행동으로 옮긴다. 신문 좀 가져올래?하면 마음속으로 열심히 신문을 생 각하며 가져온다.
의지가 싹트는 것도 이무렵부터이다. 3세에 이르면 반항기에 접어드는데 그 기초로서의 의지 는 2세에 생긴다고 볼 수 있다.
2세 6개월은 아기시대에서 유아시대로 넘어가는 중요한 전환점이다. 2세 6개월이 지난 아니는 어머니 이외의 사람과도 쉽게 지낼 수 있다. 그래서 수십명의 유아에 두셋의 교사가 지도하는 것 이 가능해진다. 하지만 그 이전의 아기은 어머니 이외의 사람과는 의사소통이 잘 안되므로 집단 지도가 곤란하다. 그 이전 아이들은 아이들끼리의 집단에 들어가는 것도 두려워 한다.

생후 2년1개월 - 2년3개월

  1. 주는 것을 배운다.
    남에게 무엇을 주려면 우선 자기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알아야 한다. 이렇게 주는 것을 통하여 아이는 자기것과 남의 것을 구분하는 것이다.
  2. 친구를 사귄다.
    남에게 주는 것을 배우는 이 시기에 마침 아이는 친구만들기에 관심을 보인다. 아이의 어그러 움은 친구를 새로 사귀는데 아주 큰 도움이 될 것이다.
  3. 자연스럽게 가정생활에 적응한다.
    이제는 더 이상 아기가 아니다. 대소변을 가릴 줄알게 되면서 아이의 지위가 달라지는 것이다. 또 한 가지 눈에 띄는 변화는 온가족이 모이는 식탁에서 밥을 먹게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아기가 식사 시간의 리듬을 항상 제대로 맞추는 것은 아니므로 모든 식사를 함게하는 정도는 아니다.
  4. 점점 더 민첩해진다.
    지금까지 아이는 서서 할 수 있는 모든 자세를 다 시험해보얐다. 이제는 위로 올라갈 차례. 돌 이나 발 받침대 등 기어올라갈 수 있응 것이면 무엇이든 모험의 대상이 된다. 낮은 담장같은데서 손을 뻗어 아이가 올라갈 수 있게 도와주자. 이 시기의 아이는 이 놀이를 아주 좋아한다. 계단을 오르내리는데 능숙할 뿐 아니라 세발자전거에 흥미를 보이기도 한다.
  5. 과거에 대한 개념이 거의 없다.
    이 시기의 아이는 지금 현재만을 살고 있다. 지나간 일을 돌이켜보는 것이 아직은 어렵다. 어 머니가 놀이방에 있다가 온 아이에게 무슨 일이 이었느냐고 물었을 때 대답을 잘 못하는 이유도 그 때문이다. 시간개념을 익혀주기 위해서는 아이에게 계속 이야기 해주는 것이 좋다. 특히 하루 일과 중 하나를 포함시켜 이야기를 해주면 아주 좋아한다. 이런 이야기들을 통하여 아이는 어제 가 있고 오늘이이 있다는 것을 배우는 것이다. 아이에게 있어서 어제는 전과 비슷한 말이어서, 5분 전에 있었던 일이나 어제 있었던 일이나 모드 어제란 단어를 사용한다.

생후 2년4개월 - 2년6개월

  1. 돕는 것을 좋아한다.
    그동안은 아이가 어머니 옆에 붙어 무언가 하기를 원했지만 제대로 심부름을 시키기에 물안했 다. 그러나 이제는 아이에게 심부름을 시켜도 잘해낸다. 빵을 가져오라고 하거나 식탁에 놓인 냅 킨을 가져오라고 해보자. 이를 닦은후 세면대를 깨끗하게 닦으라고 하는 정도도 괜찮다. 아이는 재미있어 할 분 아니라 훌륭하게 해낼 것이다.
  2. 규칙을 진지하게 받아들인다.
    어머니는 아이에게 이렇게 하면 다친다. 버릇이 없다 하면 몇가지 원칙을 가르쳤다. 아이는 어 머니가 가르쳐준대로 행동한다. 뿐만 아니라 자기를 가르쳐준 어머니가 규칙을 벗어나는 것도 참 지 못한다. 이 시기의 아이는 어머니에게 오히려 밥을 먹고 나선 손을 씻어야 한다거나 차에서는 안전벨트를 매야한다고 지적한다.
  3. 직접 관찰함으로써 사물에 대하여 이해한다.
    아이는 사물의 이치를 이해하려 한다. 끊임없이 조립하고 부수고 나사를 풀소 죄는 것도 모두 이런 이유 때문이다. 될 수 있는 한 아이가 하는대로 그냥 두는 것이 좋은데 만약 위험해보인다 면 물건을 뺏지말고 사용할 때 주의를 주는 것이 낫다.
  4. 정보를 분류한다.
    같은-다른, 안-밖, 앞쪽으로-뒤쪽으로 등등 아이는 반대말과 비슷한 말을 배운다. 복권놀이나 도미노 게임도 좋고, 더 재미있는 놀이를 준비한는 것도 좋다. 예를들어 아이에게 거꾸로 뒤집어 놓은 그림 증에서 서로 같은 쌍을 기억해내도록 메모리 게임은 어떨까?

생후 2년7개월 - 2년9개월

  1. 완전히 아기 티를 벗는다.
    아기로서의 둥근선을 잃어버리는 대신 키가 커지고 전체적으로 길어지는데, 이는 육체적으로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2. 눈과 손을 더 조화롭게 사용한다.
    따라서 세밀한 작업도 할 수 있다. 아이는 12-24개의 조각으로 구성된 진짜퍼즐을 끼워 마출 수 있다. 큰 진주를 꿰어 멋진 목걸이도 만들줄 알고, 연필도 원하는대로 선을 그을만큼 능숙하게 잡을 수 있다.
  3. 아직 자음을 발음하는 것은 서툴다.
    비슷한 정도로 발음하는 또래 아이들과 지내는 시간이 덤덤 늘어나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전 히 어머니와 더 많은 덥촉을 하며 지내기 때문에 금방 고쳐질 수 있으니 걱정할 필요는 없다.
  4. 예의를 더 잘 지키게 된다.
    아이는 예의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막연하게나마 이해하고 그 요소들을 준수한다. 물론 그 의미를 다 이해하는 것은 아니다.

생후 2년10개월 - 3년

  1. 나는이라고 말한다.
    이제 나는으로 말하고 나는...원해라고 함으로써 아이는 자신의 위치를 정확히 한다. 자기를 말할 때 이렇게 대명사를 쓰는 것은 아이에게 중요한 의미가 있는 것인데, 이를 통해 아이는 자 신이 완전한 인격체이며, 더 이상 아이가 아님을 세상에 선언하는 것이다.
  2. 자신의 권위를 확인한다.
    어른들의 세계로 아이를 이끄는 나는은 스스로에 대해 한번 더 살펴볼 기회를 준다. 아이는 다시 어머니에게 자신의 주장을 하려하는데, 이전보다 훨씬 더 강하게 표현한다. 이 시기의 아이가 특히 다루기 힘든 이유는 바로 강력한 아이의 자기 주장 때문이다.
  3. 혼자서 옷을 갈아입을 수 있어라고 말한다.
    신발까지 포함한 완벽한 옷입기를 해내기 바로 전이다. 오른발-왼발, 오른쪽 다리-왼쪽 다리같 은 것들은 아직 어려워서 바지를 거꾸로 입는 경우가 종종 잇다. 아이의 이런 행동 때문에 집안 엔 웃음이 그칠 날이 없다. 이제 조금 있으면 아이는 손에 장갑을 끼거나 신발끈을 혼자 묶을 것 이다.



전문의칼럼 다음글과 이전글
다음 글 성장과발달 - 3세아기
이전 글 성장과발달 - 1세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