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gkround-images

본문 바로가기

의료정보

의료정보 내용 보기
제목 기본인명구조술 - 흉부압박에 의한 인공순환

흉부압박에 의한 인공 순환

심정지환자에서 인공순환의 목적은 적절한 뇌혈류 및 관상동맥혈류를 유지하는 것이다. 뇌혈류의 유지는 심정지환자의 소생 및 뇌손상의 정도를 결정하게 되며, 관상동맥 혈류량은 심박동의 회복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기본 인명구조술에서는 흉부압박법으로 인공순환을 유지한다. 흉부압박법은 흉곽을 절개하지 않고 흉골의 아래쪽을 적절한 강도로 반복적으로 압박함으로써 혈액순환을 유발하는 방법이다.

  • 환자의 자세

    흉부압박법을 시행하려면 환자를 앙와위로 눕혀야 한다. 환자의 머리가 심장보다 높게 위치하면 뇌혈류량이 감소하므로 환자의 자세는 수평을 유지하여야 한다. 흉부가 효과적으로 압박될 수 있도록 바닥이 단단한 곳에 환자를 눕히거나 등에 딱딱한 판자를 대는 것이 좋다.
     
  • 압박 위치의 결정

    흉부압박시 적절한 부위를 압박하여야 효과적인 순환량을 유지하고 합병증을 줄일 수 있다. 압박위치는 흉골의 아래쪽 1/3지점이다. 흉부압박을 시작하려면, 먼저 늑골연을 확인하고 좌,우 늑골연이 합쳐지는 하흉골각/infrasternal notch 에서 손가락 두 개 정도거리의 흉골위에 한쪽 손바닥을 올려놓고 다른 한 손을 그 위에 겹쳐 놓는다.

  • 압박 방법

    흉부압박중에는 구조자의 손가락이 환자의 가슴에 가능한 닿지 않도록 하여야 흉부압박에 의한 합병증을 줄일 수 있다. 심폐소생술후에는 흉골 및 늑골의 골절, 심낭 또는 흉강으로의 출혈, 비장 또는 간의 파열, 심장 손상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합병증의 원인은 대부분 잘못된 흉부압박 위치, 손의 모양, 흉부압박 자세에서 기인한다. 압박위치를 결정한 후 한 손을 압박할 부위에 대고 그 위에 다른 손을 올려 놓는다. 손가락이 흉곽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흉골을 척추쪽으로 압박한다. 성인에서는 흉골이 4-5 cm정도 압박될 정도의 강도로 압박하고, 소아에서는 2-3 cm정도 압박되도록 압박한다. 압박할 때에는 구조자의 상체를 압박부위의 바로 위쪽에 위치하도록 하고, 체중을 실어 압박할 수 있도록 주관절을 곧게 편다. 흉부압박회수는 1초에 1회 이상의 회수/분당 80회이상 로 한다. 압박수축기와 압박이완기의  비율은 50:50 정도로 유지한다. 흉부압박 대 인공호흡의 비는 구조자가 1인일 경우에는 15:2 로 하고, 2인구조시에는 5:1로 한다.

전문의칼럼 다음글과 이전글
다음 글 소아응급처치 - 소아에서 이물에 의한 기도폐쇄에 대...
이전 글 기본인명구조술 - 기본심폐소생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