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gkround-images

본문 바로가기

의료정보

의료정보 내용 보기
제목 어린이 예방접종 - 홍역

 

 

홍역

홍역은 세계 어디서도 유행하고 있는 전염병이다. 누구든지 한번은 걸리게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이 있으나 백신이 생겨 일생 한번도 걸리지 않고 그냥 지나칠 수 있게 되었다.  홍역은 어린이에 따라 큰 부담이 되는 중대한 병이므로 백신을 권유하고 있는 것이다.

1. 홍역 접종 방법

열이나기 쉬운 백신이므로 되도록이면 여름은 피하도록 한다. - 접종은 약독화 생백신을 1회만 피하주사한다. /단, 유행지역이나 유행시기에는 추가접종이 필요하다.

2. 접종나이

생후 15개월부터 받도록 권유하고 있다. 엄마로부터의 면역이 남아 있으면 백신의 효과가 충분히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생후 15개월부터 받는 것이다. 예방접종을 받지 않으면 3살까지는 60%가, 국민학교 입학까지 90%가 홍역에 걸리게 되므로 유치원, 보육원 등의 집단생활에 들어가기 전에 접종하도록 해야 될 것이다. 그러나 최근들어 1세미만의 영아에서도 홍역이 많이 발생하고 있으므로 생후 6개월째 백신접종을 하고 15개월후에 재접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백신의 효과

아이크-미즐 1회접종으로 95% 이상의 사람이 면역을 얻을 수 있다. 백신에 의해 생긴 면역은 몇년이 지나면 면역력이 낮아지는 경우가 있기는 하나 이 경우 홍역에 감염되어도 발병하는 경우는 아주 드물고 또 면역력이 상승하게 된다.

4. 부작용

백신의 반응은 매우 가볍게 홍역에 걸리는 정도로, 발열이나 발진이 일부의 어린이에게 나타나기도 한다.

  • 접종하고 6~10일 후에 발열을 나타내기도 하나 보통 1~2일 지나 정상 체온으로 낮아진다.
  • 발열과 함께 가벼운 발진이 나타나는 어린이도 있으나 2~3일이면 없어진다.
  • 열이 나도 비교적 안정된 편이다. 발진도 가벼운 정도로 홍역과 같이 눈꼽, 콧물, 기침등은 보이지 않는다. 열이나 발진이 나도 다른 사람에게 전염하는 일이 없으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다.
  • 열이나 발진이 보이는 동안은 심한 운동이나 외출, 목욕을 피한다.
  • 열이나기 쉬운 어린이는 의사와 상담해서 미리 해열제를 처방받도록 한다.

5. 접종할 수 없는 어린이

경련을 일으키는 어린이는 제일 문제가 되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다. 특히 1년이내에 경련을 일으킨 적이 있는 어린이는 그해 접종을 피하도록 한다. 1년이상 전부터 수차 경련을 일으킨 적이 있는 어린이는 의사와 상담하도록 한다. 급성 병이 있을 때에는 당연히 회복되고 나서 받도록 한다. 만성 질병이 있는 어린이가 홍역에 걸리면 그 질병이 더욱 심하게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해서 적극적으로 접종 받는 일을 생각하기 바란다. 급성질병이나 금기 등으로 접종받을 수 없는 어린이는 감마글로불린을 주사해 유행기간을 넘기도록 하고 건강해지고 나서 접종받도록 한다.

6. 전염이 되었다고 생각될 때

지금까지 홍역에 걸린 적이 없는 어린이가 홍역에 걸린 어린이와 놀거나 형제중에 누군가 걸렸을 때는 홍역에 전염되었다고 생각해도 된다. 홍역에 걸린 어린이와 함께 어울린 시기를 확실히 아는 경우는 그후부터 1~2일안에 백신을 맞으면 발병을 막을 수 있다. 형제중 누가 홍역이라고 진단된 경우에는 2~3일 전부터 바이러스가 감염되어 있으므로 백신을 접종해도 힘든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감마글로블린을 주사해 예방한다. 감마글로불린을 2~3일내에 사용하면 발병을 완전히 막는 것도 가능하며 5~6일 후면 가볍게 끝낼 수도 있다.

전문의칼럼 다음글과 이전글
다음 글 가정상비약
이전 글 어린이 예방접종 - 디프테리아, 백일해, 파상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