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gkround-images

본문 바로가기

의료정보

의료정보 내용 보기
제목 기타 : 잘못된 치과 상식
기타 : 잘못된 치과 상식

잇몸에서 피가 나면 칫솔질은 중단잇몸에서 피가 나는 것은 염증이 있다는 신호다. 이때 이를 더 잘 닦아 잇몸의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해야 한다.

이는 소금으로 닦는 것이 좋다
소금은 입자가 커서 치아를 더 마모시키고 차아표면에 대한 접촉도를 줄여서 이 표면이 패일 수 있다.

스케일링을 하면 치아가 약해진다
스케일링은 치아에 붙어있는 치석을 떼어내는 것으로 치아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다.
다만 치석이 많은 사람이 스케일링을 받으면 치석에 덮여 있던 치아가 외부에 노출되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치아가 시리게 느껴진다.

임신 중에는 치과치료를 받으면 안된다
임신 중에는 치과 채료시 사용하는 국소마취제 등이 문제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그보다는 치료할 때의 공포가 더 문제가 되므로 이 점만 유의한다면 걱정할 것이 없다.

식사 후 껌을 씹으면 치아에 좋다
식사 후 껌을 씹으면 오히려 음식물찌꺼기가 치아표면에 더 부착하게 된다. 또 껌의 당분이 치아에 유해한 작용을 할 수 있다.

잇몸질환은 먹는 약으로 고칠 수 있다
잇몸질환은 병원균에 의한 염증으로 치태나 치석에 있는 병원균 때문에 발생한다.

젖니는 교환될 치아니 치료할 필요가 없다
손상된 젖니를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한다. 우선 어린이가 연한 음식만 찾게 돼 편식을 하게 된다. 둘째, 젖니가 일찍 빠진 후 그대로 방치하면 그 옆의 젖니가 쓰러져 영구치가 날 자리를 막아 이가 불규칙하게 나게 된다.

만 6세 때 나오는 어금니도 교환된다
초등학교 입학 전인 만 6세 때 나오는 어금니는 영구치 중 가장 먼저 나오고 제일 중요한 치아다. 이 치아는 교환되지 않고 평생을 사용하는 것이므로 잘 관리해야 한다.

교정치료를 하면 치아가 약해진다
대부분의 교정 환자들은 칫솔질이 쉽지 않고 장치 주변에 음식물이 끼기 쉬워 치아 위생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다. 즉 교정치료 자체 때문이라기보다는 치료 중 위생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전문의칼럼 다음글과 이전글
다음 글 기타 : 치아에 좋은 음식, 치아에 나쁜 음식
이전 글 구강용품 선택요령 : 가글액 한달이상 사용 말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