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gkround-images

본문 바로가기

의료정보

의료정보 내용 보기
제목 안면비대칭 치료 : 정확한 진단후 조기에 치료해야
안면비대칭 치료 : 정확한 진단후 조기에 치료해야

얼굴 좌우가 완벽하게 대칭적인 사람은 아무도 없다. 누구나 조금씩 얼굴 좌우측은 비대칭이며 무릇 다른 신체 부위도 마찬가지다.
이러한 정상 범위의 경미한 비대칭은 특별한 문제가 없지만 그 비대칭 정도가 심하면 심미적 문제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기능적 문제를 야기하기 때문에 치료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비대칭환자는 외형상 얼굴이 비뚤어져 있을 뿐만 아니라 턱관절 이상에 따른 통증과 씹기의 어려움, 발음 이상, 이가 제대로 물리지 않는 부정교합, 한쪽으로만 씹는 나쁜 습관 등과 같은 여러 가지 기능적 문제점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비대칭환자는 성장과정에서 이러한 문제가 더욱 악화되고 기형적 발육을 가속하는 특징이 있다.
안면의 심각한 비대칭은 반드시 그 원인이 있다. 그 원인을 여러 가지 진단방법을 통해 밝히지 않고 치료에 임하면 치료 후에도 다시 비대칭이 재발하는 사례를 흔히 볼 수 있으며 기능적 문제 역시 올바르게 해결할 수 없다.
비대칭 원인은 크게 선천성 기형, 발육성 기형, 사고로 인한 턱관절 외상과 안면부 종양에 따른 것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비대칭을 원인별로 살펴볼 때 선천성 기형은 보통 출생 초기부터 턱뼈 발육이 부족하고 비대칭 양상도 뚜렷하며 성장하면서 더욱 악화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출생 초기부터 일관성 있는 치료 계획을 가지고 시기에 맞는 수술, 교정 치료가 필요하다.
발육성 기형에 따른 안면 비대칭은 턱뼈 한쪽이 상대적으로 과발육하거나 아니면 반대축 발육이 부족해 초래되며 흔히 사춘기를 경과하면서 증상이 뚜렷해지는 사례가 많다.
발육이 왕성할 시기에 일어나는 이러한 변화를 환자나 보호자가 가볍게 보고 넘김으로써 치료시기를 놓쳐 상당히 악화한 상태에서 병원을 찾는 사례가 흔하다.
우리 신체는 성장하는 동안에도 끊임없이 씹고 말하고 호훕하기 때문에 어떤 원인에서든 비대칭이 발생하면 얼굴 근육이나 골격이 그 상태에 적응해 성장하고 기능을 하기 때문에 은연 중에 기형이 더욱 악화된다.
따라서 뒤늦게 치료를 시작하면 치료 역시 더욱 까다롭고 시간이 오래 걸릴 수밖에 없다.
사고로 인한 턱관절 외상 역시 마찬가지인데 청소년기를 경과한 비대칭환자의 과거력을 문진해 보면 많은 수가 어릴 때 넘어지거나 추락 등으로 턱관절에 외상을 입고 치료받았던 경험이 있다.
어릴 때 턱관절 외상은 관절부위 저발육을 가져와 나이가 들수록 한쪽으로 얼굴이 비뚤어지기 쉽기 때문에 외상 초기에 관절 부위를 기능적으로 자극하는 물리치료와 함께 정기적이고 지속적인 경과관찰이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비대칭환자를 치료할 때는 조기 치료와 함께 비대칭 원인을 정확히 찾아낼 수 있는 전문가의 조언과 세심한 치료계획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안면 비대칭은 위 아래 턱뼈가 3차원적으로 틀어져 있기 때문에 과거에는 치료하기에 어려움이 많았다.
다행히 최근에는 컴퓨터공학과 방사선기술 발달에 힘없어 이를 접목한 진단기술로 비대칭의 3차원적 진단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런한 진단을 바탕으로 비대칭을 교정치료를 동반한 외과 수술로 교정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최근에는 골연장술이라고 하는 새로운 술식이 임상에 도입돼 선천성 기형에 따른 심한 턱뼈 발육 이상이나 쉽게 재발하는 비대칭 환자의 외과 치료에 획기적인 발전이 있었다.
안면 비대칭은 이렇듯 교정치료와 외과 교정을 포함한 총괄적 치료를 요하는 기형의 독립적 한 분야로 이를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관심이 더욱 절실하다.

전문의칼럼 다음글과 이전글
다음 글 최신 치료법 : 레이저로 고통없이 충치등 고쳐
이전 글 치아교정 : 의사 ― 환자 협조가 치료 성패 좌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