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gkround-images

본문 바로가기

의료정보

의료정보 내용 보기
제목 암의 진단 및 확진


진찰
혈액검사
엑스선검사
내시경검사
조직검사 
 

암의 확진은 조직검사 소견에 근거하며, 조직검사가 용이하지 않을 때에는 세포검사로 대치하기도 한다.


암의 발생부위와 종류에 따라 진단하는 절차에 다소 차이가 있다. 그러나 대개 진찰, 혈액검사, 방사선 검사, 내시경 검사, 조직 검사의 순서로 진단을 한다.

st40.gif

진찰은 의사가 환자에게 증상이 시작된 시기 및 과거 병력, 환자의 직업, 습관, 가족적인 특징 등을 질문하면서 시작한다. 다음으로 시진을 통해 여기 저기를 관찰한 후 만져보고 청진하고 타진하여 진찰을 하게 된다. 경우에 따라서는 직장수지검사, 내진 등의 가벼운 수기도 행해지게 된다.

st41.gif

혈액검사는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고 암의 종류, 전이 여부, 예후 등을 판정하는데 사용된다. 비교적 간단한 검사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자주 시행되는 검사이다.

st42.gif
 

간단한 단순촬영에서부터 컴퓨터단층촬영, 자기공명영상, 상부위장관 촬영, 요로 촬영 등 엑스선을 이용하여 우리 몸 내부상태를 촬영하여 암을 진단한다.

 

단순촬영
조영촬영
혈관조영술
컴퓨터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MRI

  • 단순촬영

    신체조직을 통과하는 단순 엑스선을 이용하여 신체구조를 촬영하여 병변을 찾아내는 검사법으로 인체의 각 부분의 상태에 따라서 엑스레이가 꿰뚫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찍어낸 사진에 농도차이가 생긴다. 그 농도차가 만들어 낸 그림자를 보고 이상유무를 가려내는 것이 단순촬영으로 폐암의 경우 단순촬영이 많이 사용된다.

  • 조영촬영

    엑스선에 잘 보이는 특수한 물질/조영제 을 먹거나 암을 의심하는 장기에 직접 주입한 뒤 사진을 찍는 것을 말한다. 단순촬영에 비해 인체의 내부 장기를 더욱 뚜렷이 볼 수 있어 많이 사용되며 위나 방광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 많이 사용된다.

  • 혈관조영술

    혈관에 조영제를 주사해서 사진을 찍는데 조영제를 가진 혈액은 암이 의심되는 장기주위로 흘러가서 그 장기의 상태를 보다 정확하게 보여줄 수 있다. 이 방법은 폐, 간장, 신장, 뇌와 같이 조영제를 직접 장기내로 투여할 수 없는 상황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컴퓨터단층촬영/CT

    X선과 컴퓨터를 이용하여 인체의 단면도를 화상으로 촬영하는 진단법으로 인체에 360도 방향에서 가는 X선을 조사하여 각 방향에서의 X선 흡수도 차이를 컴퓨터에서 변환시켜서 화상으로 나타낸다. 병소를 입체구조로 볼 수 있고 절개하여 확인하는 검사나 혈관촬영에 비하여 환자의 고통을 감소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자기공명영상/MRI

    자석에 의하여 발생하는 자기장을 이용하여 생체의 임의의 단층상을 얻을 수 있는 영상진단법으로 컴퓨터단층촬영법/CT 에 비하여 조직간의 대조가 우수하고 비침습성 검사여서 환자의 고통을 감소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st43.gif

유연한 관/광학내시경 을 위, 대장, 관절, 기관지, 요도, 담관 등의 신체 내부에 직접 삽입하여 진단 및 치료절차를 수행하는데 사용된다. 위내시경, 기관지 내시경, 대장 내시경, 요로 내시경 등을 통해 병소를 직접 눈으로 보고, 관찰 부위에서 조직 검사를 시행하는 목적으로 행한다.

st44.gif

암의 종류와 분화도를 직접 확인하는 병리학적 진단을 목적으로 간단하게 주사기로 병변부위를 찔러 조직을 얻은 세침흡인검사부터 수술이나, 비교적 간단한 절제, 내시경을 통해 조직을 얻어서 질병의 특징적인 구조나 세포학적 특성을 찾아낸다.

 
전문의칼럼 다음글과 이전글
다음 글 암의 치료
이전 글 정기검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