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gkround-images

본문 바로가기

의료정보

의료정보 내용 보기
제목 생리에 관한 모든것 - 월경 증후군의 증세와 원인은?

증세는 월경 주기 때마다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우울증, 감정의 격변, 안절부절, 피로, 부종, 유방 동통, 집중력 저하, 허기, 자제력 상실, 두통, 요통 등 150여 가지가 넘게 보고되어 있다. 성적 욕구도 감퇴된다고 한다.
사람에 따라서는 월경전 증후군이 너무 심한 나머지 성격까지 바뀌는 경우도 있다. 월경 2주 전부터 자살을 시도하는 횟수가 늘어나고 집에서나 도로에서나 사고를 일으킬 위험도 커진다. 또한 이 증세 때문에 도둑질이나 살인 같은 범죄를 저지를 수도 있기 때문에 심한 월경전 증후군을 겼는 동안에 저지를 범죄에 대해서는 법원이 감형 신청을 받아줄 정도이다. 아내가 이 증세를 앓고 있는 동안에는 남편의 지각률도 높아진다고 한다.

월경전 증후군의 원인을 식습관, 환경적 요인, 사회학적 요인, 심리학적 요인, 호르몬이나 유전자 등과 연관지어 밝혀보려는 많은 시도가 있었지만 아직도 그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다. 단, 월경전 증후군이 임신 기간이나 폐경 후에는 사라진 다는 사실만은 명확하다. 피임약을 복용하면 증세가 사라지는 경우도 있으나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 다만 배란이 없을 경우 증세 도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보아 월경 주기 후반부의 호르몬 분비 상태가 월경전 증후군의 중요한 원인 가운데 하나가 아닐까 생각 될 따름이다. 그러나 이러한 추측도 최근 월경 2주 전에 황체호르몬이 줄어드는 여성들을 상대로 관찰한 한 연구 결과에 의해 크 게 위협받고 있다.

대개 항프로제스테론이나 미페프리스톤, HCG /사람 융모성 성선자극호르몬 를 투여하면 월경이 앞당겨진다. 그런데 놀랍게도 앞서 말한 연구에서, 이 약물을 투여받은 여성의 월경전 증후군 증세는 원래 월경 주기 후반부에 프러제스테론 과 에스트로젠의 균형이 맞았었는지 여부와 상관없이 종전과 똑같은 주기와 강도로 나타난다는 사실이 밝혀진 것이다.
따라서 자연적으로 분비된 프로제스테론 양이 상대적으로 부족할 때 월경전 증후군이 나타나는 것이라고 보는 학자도 나오게 되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주장을 뒷받침할 만한 증거가 부족하다는 점을 들어 많은 학자들은 이 주장을 논박하고 있다. 가장 최근에 이루어진 한 연구는 프로제스테론 수용체가 프로제스테론호르몬을 제대로 결합하지 못할 때 월경전 증후군 증세가 나타난 다는 결론을 내리기도 했다.
전문의칼럼 다음글과 이전글
다음 글 생리에 관한 모든것 - 월경전 증후군의 치료법에는 어...
이전 글 생리에 관한 모든것 - 독성 쇼크 증후군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