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gkround-images

본문 바로가기

의료정보

의료정보 내용 보기
제목 고환의 병 - 급성 부고환염

부고환에 세균이 침범하여 염증이 생기는 병입니다. 감염되는 세균은 임균, 대장균, 포도상구균, 연쇄상구균, 변형균, 녹농균 등입니다. 대개는 요도염의 원인이 된 세균이 전립선, 정낭, 정관을 경우하여 부고환에 감염됩니다. 한쪽 부고환에만 일어나는 일이 많지만 때로는 양쪽에 일어나기도 합니다. 완치시키지 않으면 남자불임증의 원인이 되는 일도 있습니다.

증세로는 오한을 동반하는 39도 이상의 고열과 음낭부의 아픔과 종창이 일어납니다. 음낭을 위로 들어올리면 아픔이 가벼워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심해지면 서혜부도 부어서 보행이 곤란해지기도 합니다.

원인은 성교로 인해서 생긴 요도염이나 전립선염, 정낭염, 정관염 등에서 속발하는 일이 많으며 때로는 전립선비대증과 하부요로의 요류통과장애가 생겨 요로 감염증이 원인이 되는 일도 있습니다. 또한 전립선비대증의 수술 후, 도뇨를 위해 요도에 카테터를 삽입하는데 이것이 원인이 되어 일어나는 일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전립선비대증의 수수때 정관을 절단하여 부고환염이 합병하지 않도록 하는 예방적 치료가 행해지기도 합니다.

검사와 진단은 문진, 시진, 촉진으로 짐작은 가지만 그위에 또 소변검사, 혈액검사로 진단을 분명히 합니다. 요로의 요류통과장애를 알아보기 위해 경정맥성신우조영도 필요하지만 이 검사는 치료에 의해 증세가 가라앉고 나서 행합니다.

치료는 통원에 의한 치료도 가능하지만 오한, 발열이 있고 정관염 등을 합병하고 있는 때에는 입원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음낭부의 냉습포, 항생물질과 소염진통제의 사용 등이 행해집니다.

열이 내리는데 3~$일, 부고환부의 부기가 빠지기까지는 1~2개월이 걸립니다. 요로에 요류통과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이 있으면 그 치료도 함께 받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부고환부의 종창이 사라질 때까지는 자극이 강한 음식 섭취를 피하고 음주와 섹스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혈정액증/血精液症

정액에 피가 섰여서 나오는 상태를 혈정액증이라고 합니다. 소변에 피가 섞이는 상태를 혈뇨라고 하는데, 이 혈뇨와 마찬가지로 혈정액증도 병명이 아니고 증세명입니다. 피가 섞이는 것은 1~2회이고 그 뒤에는 섞이지 않게 되거나 섞이는 것이 한달 이상 계속하는 일도 있습니다.

전립선염이나 정낭염이 원인이 되기도 하나 원인을 알 수 없는 것도 많습니다.

나쁜 병이 있는 일은 적으며 항생물질, 항염증제, 지혈제, 항 알레르기제 등의 사용으로 치료됩니다. 좀처럼 낫지 않을 때에는 정낭조영을 행하여 원인을 자세히 조사합니다.
전문의칼럼 다음글과 이전글
다음 글 고환의 병 - 만성 부고환염
이전 글 고환의 병 - 급성 고환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