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gkround-images

본문 바로가기

전문의칼럼

전문의칼럼 내용 보기
제목 척추 압박 골절의 치료 : 골성형술/osteoplasty
진료과 정형외과 교수 전득수 교수
정형외과

서울대학교의과대학 의학사
서울대학교의과대학 석사(정형외과학)
서울대학교의과대학 박사(정형외과학)

1990년 2월 서울의대 졸업
1998년 2월 서울대병원 인턴 수료
1991.2~1994.4 군의관(육군)
1998년 2월 서울대병원 정형외과 레지던트 수료
1999년 2월 서울대병원 정형외과 전임의 수료
2000년 2월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전임강사 역임
2000년 3월 가천대 길병원 정형외과 교수

대한정형외과학회 정회원
대한척추외과학회 정회원
대한골절학회 정회원
대한골다공증학회 정회원
대한스포츠의학회 정회원
대한미세수술학회 정회원
대한수부외과학회 정회원
대한골종양학회 정회원
대한감정학회 정회원
자동차보험진료수가분쟁심의회 전문위원(전)

★최근 평균 수명의 증가로 인해 노인성 질환의 하나인 골다공증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골다공증에서는 골량이 감소하고, 골강도가 감소하여 일상 생활에서 매우 가벼운 충격에도 쉽게 골절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척추 압박 골절은 척추부의 둔통, 잦은 피로감과 함께 구부러진 허리를 유발하며, 이로 인해 신체의 무게 중심이 전방으로 이동함으로서 추가 골절의 위험이 약 5배로 크게 증가할 수 있습니다.

과거의 치료법으로는 고령으로 인한 수술적 부담의 증가와 골다공증의 특성으로 인한 기계적 고정의 어려움으로 침상 안정 및 보조기 착용 등이 주로 사용 되어왔는데, 장기간의 침상 안정으로 인한 근육 위축 및 골다공증의 증가와 내과적 합병증 발생 증가 등 부작용이 많았습니다.

위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1987년 유럽에서 처음으로 척추성형술/vetebroplasty 이 도입되었습니다. 시술 방법은 골절이 발생한 척추 부위에 국소 마취를 시행한후 방사선 투시하에서 2-3mm의 바늘을 척추체내에 삽입하고 바늘을 통해 골강화제/골시멘트, polymethylmethacrylate 를 주입합니다. 척추 골절 1개 치료에 20내지 30분 정도가 소요되며, 국소 마취를 시행하고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시술을 시행하기 때문에 환자가 느끼는 통증은 그다지 크지 않습니다. 보통 시술 당일 저녁 혹은 다음 날 보행할 수 있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입원 기간은 2-3일 이내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 시술법은 척추뼈 내에 별도의 공간을 확보하지 않고 높은 압력으로 골시멘트를 주사함으로 인해 골시멘트가 척추뼈 밖으로 새어나가 신경 혹은 혈관으로 들어가는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신경 손상 혹은 색전증 등의 무서운 합병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시술의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 1998년에 풍선 척추성형술/kyphoplasty 이란 새로운 안전한 방법이 도입되었습니다. 먼저 관을 통해 풍선을 삽입하여 외부로부터 강한 공기압으로 주저앉은 척추뼈를 원상 회복시킨 다음 골시멘트를 삽입하는 시술법입니다. 골시멘트가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을 충분히 확보한 다음 골시멘트를 낮은 압력으로 주입하기 때문에 납작해진 척추체를 세울 수 있으며, 척추성형술의 부작용으로 알려졌던 신경 손상이나 색전증 등의 합병증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고가의 시술 재료가 1회 사용으로 버리게 되어 치료비가 매우 비싸지며, 척추성형술보다는 시간이 조금 더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골성형술/osteoplasty 이란 시술법은 척추성형술의 위험성을 최소화하고 풍선 척추성형술에 드는 고가의 비용을 줄이기 위한 수술법입니다. 풍선 척추성형술에서처럼 풍선을 사용하여 납작해진 척추뼈를 원상 회복시킬 수는 없으나, 관을 통해 미리 드릴/drill 로 골시멘트가 들어갈 공간을 확보한 후, 낮은 압력으로 골시멘트를 주입함으로 척추성형술의 위험성은 상당히 감소시켰습니다.

그러나 위의 3가지 시술법의 장단점이 각각 있고 시행할 수 있는 적응증이 다르므로 실제 시술은 척추 전문의와 상의하여 결정하여야 합니다.

골절이 발생한 척추뼈 부위에
국소 마취를 시행한후 방사선
투시하에서 관을 척추체내에
삽입한다.
관을 통해 미리 드릴로
골시멘트가 들어갈 공간을
확보한다.
골시멘트를 낮은 압력으로
안전하게 주입한다.
전문의칼럼 다음글과 이전글
다음 글 피부 건조증
이전 글 수능 임박 수험생 건강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