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gkround-images

본문 바로가기

전문의칼럼

전문의칼럼 내용 보기
제목 여름철 성형수술
진료과 성형외과 교수 김유진교수
여름철 가장 적절한 성형수술은 회복기가 긴 얼굴윤곽수술이나 지방제거/흡입 술 등이 적절하다. 3~4일의 입원과 1~2주의 통원치료가 필요해 휴가기간이나 방학기간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얼굴윤곽수술 가운데 가장 많이 수술하는 부위는 턱끝 성형술과 사각 턱 교정술이다. 턱끝 성형술은 턱 끝이 너무 발달한 주걱턱이나 발달이 빈약한 무턱이 주 대상이다.
사람이 고집스러워 보이거나 아둔해 보이기 때문이다. 입안으로 절개해 뼈를 잘라 앞 또는 뒤로 밀어 고정하거나 보형물로써 교정하기 때문에 외상은 없다.

또 턱이 각진 경우 얼굴이 커 보이고 사나워 보인다고 해 이를 완만하게 만들어 주는 사각턱 교정술을 받게 되는데 턱끝 성형술과 마찬가지로 입안으로 수술이 이뤄져 외부 흔적이 없지만 부종이 생겨 최소 2주간의 회복기가 필요하다. 만약 수술이 두렵고 입원할 수 없는 경우라면 보톡스 주사로 근육을 위축시키는 방법도 사용되고 있다.

지방제거/흡입 술은 최근 몇 년간 가장 유행하는 성형기법. 비대해지고 증가한 지방세포를 대롱처럼 생긴 스테인리스 스틸 관을 이용해 피하지방 속에 삽입해 지방을 흡입하는 수술법이다. 수술은 복부를 비롯해 허벅지, 엉덩이, 종아리, 발목, 팔뚝, 얼굴, 목 등 광범위하다. 이와는 반대로 피부절제를 포함한 지방절제술도 있어 피부가 늘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지방흡입술과 병행해 사용되는 수술법이다.

또 휴가·방학기간을 이용할 경우 코 수술도 이 때가 적기다. 붓기가 충분히 빠지는데 일주일 정도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서양인과 달리 동양인은 코의 크기가 작아 높이는 수술을 많이 하게 되는데 낮은 코, 주먹코, 매부리코, 콧볼이 넓은 코 등 다양한 모양에 맞는 수술법을 선택해 보다 자연스러운 모양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특히 코 골격이 너무 크거나, 비뚤어진 코는 골격을 부러뜨려 다시 모양을 만들어 주므로 단순 코높임술과는 달리 전신마취를 요하며 치료기간도 길어 3~5일 입원과 2~3주 통원치료가 요구된다. 비뚤코는 대개 외상에 의해 발생하는데 부종 때문에 모르고 지나가거나 골절된 코뼈를 그대로 둔 경우에 생긴다. 야외 활동과 레포츠를 즐기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코를 다치는 경우가 많은데 면밀한 검사와 1~2주 이내에 골절된 코 뼈를 반드시 맞추어야 변형된 코의 모양을 방지할 수 있다.

이밖에 여름철 적절한 성형수술은 쌍꺼풀 수술과 유방수술, 귀성형 수술, 흉터제거술 등이 있다. 반면 박피술처럼 자외선을 차단해야 하는 수술은 여름을 피하는 것이 현명하다. 그러나 성형미인이 좋다고 어린나이에 성형을 하는 것은 성장억제의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다. 이 중 얼굴윤곽술, 유방수술, 코수술 등은 신체의 성장이 완성되는 시기에 하는 것이 원칙이다. 여성의 경우 만 15~16세 이상, 남성의 경우 만 17~18세 이상이다. 또 보통 눈꺼풀 성형은 나이와 별 상관이 없고 귀성형 수술은 6~7세면 성인 크기와 비슷해지므로 이 때 수술하는 것이 좋다.

#올해 유행할 것으로 전망되는 성형

●다리 지방흡입술=경기가 침체되면 미니스커트가 유행한다. 올들어 미니스커트가 유행하면서 허벅지, 종아리, 엉덩이 지방흡입술이 유행할 것으로 예측된다.

●쌍꺼풀 수술=요즘은 쌍꺼풀 수술도 얇게 해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을 추구한다.

●버선코 수술=오똑한 코높임술 보다는 이마 아래쪽부터 콧날이 매끄럽게 흐르다 코 끝에서 살짝 위로 솟는 모양을 만드는 버선코 수술이 대세다. 또 코끝만 수술하는 경우도 늘어난다.

●작은 얼굴 내 얼굴=얼굴 크기를 줄여 보이려는 수술은 계속 유행을 타고 있다. 수술로 얼굴 크기를 줄일 수 없다. 대신 각진 이마, 광대뼈, 턱 부분을 매끄럽게 만들어 작게 보이도록 하는 수술이 시행되고 있다.

이마는 실리콘 보형물을 뼈와 뼈를 덮고 있는 막 사이에 집어넣고 튀어나온 광대뼈는 일부 잘라 안쪽으로 밀어 넣으며 사각 턱은 곡선으로 깎아내는 것이다. 얼굴 수술은 여러 부위를 동시에 하는 경우가 많아 비용이 만만치 않다.

●유방 확대술=유방 확대술은 성형품목 중 단연 1위다. 최근에는 유방 확대를 위한 보형물의 크기가 커지는 게 특징이다. 한 성형외과 조사결과 4년 사이에 보형물 크기가 175㏄에서 250㏄ 정도로 커졌다고 한다. 또 요즘 들어 반구형의 성형수술도 많은 여성들이 선택하고 있다. 비용은 수술이 복잡하고 보형물에 따라 달라 천차만별이다.
전문의칼럼 다음글과 이전글
다음 글 연성 인공척추디스크 수핵 삽입술
이전 글 급성 뇌경색치료법 - 정맥내 혈전용해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