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gkround-images

본문 바로가기

전문의칼럼

전문의칼럼 내용 보기
제목 부항요법
진료과 경원길한방병원한방재활의학 교수 송윤경교수
"부항요법"  혈액순환 촉진 비만치료 효과    - 비의료인 시술 감염 우려 -

한때 헐리우드 여배우 기네스 펠트로의 노출된 등부위 사진에서 부항자국이 발견되어 화제가 된 적이 있다. 출산후 몸매관리를 하기 위해 부항요법을 시술받았다는 것.

그 뿐 아니라 살빼기 노하우를 공개하는 TV 프로그램에 출연해 다이어트 식이 중 한국비빔밥을 가장 선호한다고 하여 동양적인 문화의 장점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한의원이나 한방병원에서 진료를 받았던 대부분의 환자들이 부항요법을 시술받아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주로 목이나 어깨, 허리 통증이 있는 경우 시행하기도 하고, 최근에는 비만치료시 복부나 둔부 등의 국소부위에 적용하기도 한다.



△ 부항요법이란

★부항요법은 고대 동양의 한의학 고전인 황제내경에도 기재되어 있으며, 일본 및 중국의 전통의학에서도 시술되는 치료방법이다. 서양에서는 고대 그리이스 시대 이전부터 의사들이 부항을 사용한 근거가 있으며, 중세를 거쳐 영국에서는 커핑세라피/cupping therapy , 독일에서는 슈레프코프, 프랑스에서는 방뚜즈, 러시아에서는 반카 등으로 발전하였다.

한국의 한의학에서 부항요법은 침, 뜸, 약물요법과 함께 중요한 치료방법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피부의 경혈부위에 음압을 작용시켜 비생리적인 체액인 어혈을 제거하고, 피부호흡을 강화시켜 혈액을 정화하고 신진대사를 왕성하게 함으로써 체질을 개선하고 저항력을 높여 자연 치유력을 증진시키는 방법이다.


△ 어떤 효과가 있나

인체의 등부위 척추의 좌우에는 배수혈/背兪穴 이란 경혈이 있다.인체 오장육부/五臟六腑 모두와 연결되는 통로이면서, 장부/臟腑 기능이 좋지 않을 때 반응이 나타나기도 하는 혈위/穴位 로 부항요법이 가장 많이 시술되는 부위이다.

예를 들면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는 흉추 12번 양쪽에 있는 위수혈/胃兪穴 을 눌렀을 때 통증이 나타나고, 위수혈에 부항이나 침치료를 할 경우 소화가 되는 효과가 나타난다.

이러한 경우 부항요법은 시술한 후 장부기능의 상태와 병/病 의 경중/輕重 을 알아보는 진단의 도구로 사용되기도 하는데, 만약 오래된 증상이거나 기혈의 순환이 잘 되지 않는 소위 어혈/瘀血 이 정체되어 있는 경우에는 좀 더 진한 붉은 색으로 색소반응이 나타나게 되고 치료를 하면서 증상의 완화와 함께 점차 색깔이 옅어지는 변화를 관찰하게 된다.

또한 등부위에 시술하게 되면 척추기립근과 광배근, 승모근 등 중요한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키고 족태양경근/足太陽經筋 의 기혈/氣血 소통을 원활하게 해 주는 효과가 있다.

최근에는 비만치료를 할 때 내장기관과 연관된 배수혈에 적용하여 전신 기혈흐름을 원활하게 하거나, 국소부위 지방층에 대한 전기지방분해침치료를 시행하기 전 조직을 부드럽게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킴으로 지방분해 효과가 더욱 잘 나타나게 하기 위해 병행하여 시술되기도 한다.


△ 건식부항과 습식부항

부항요법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식은 무조건 피를 빼는 사혈요법과 같이 시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한 병변부위의 소혈관을 자파/刺破 한 후 부항을 흡착시키는 방법을 습식부항이라고 하며, 사혈요법 없이 부항컵만으로 시행하는 것을 건식부항이라 한다.

일반적으로 습식부항은 통증의 완화, 부종 및 어혈의 제거를 목적으로 주로 급성질환에 시행하고 건식부항은 피부 경혈에 대한 음압작용으로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체내 근육에 축적된 가스를 제거함으로써 질병치료 뿐 아니라 예방의 목적으로도 시행하는 방법이다.

의료기관이 아닌 곳에서 습식부항을 잘못 하게 될 경우 시행부위에 감염 등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일반 가정용 의료기로 판매되는 건식부항을 청결하게 관리하며 집에서 이용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습식부항의 경우 비의료인에게 시술받는 것은 위험하다.

최근 한 TV 프로그램에서 한의학 치료의 중심인 침, 뜸, 부항요법의 과학적 근거를 토대로 한 신비로운 효능에 대한 특집 프로그램을 방영한다고 한다. 이러한 치료방법들은 몸에서 스스로 보내고 있는 신호에 귀를 기울이며, 자체 시스템에서의 치유가 가능할 수 있도록 돕는 인체의 경락체계에 근거한 치료방법들이다.

각종 스트레스와 긴장 등으로 인한 증상들을 완화시키고 몸을 이완시키기 위한 방법으로서 인체내 경락 내에서의 기혈흐름을 조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상기한 치료방법들은 서두르지 않는 슬로우 라이프와 웰빙을 추구하는 현대인들에게 적절한 치료가 아닐까 한다.
전문의칼럼 다음글과 이전글
다음 글 황사의 건강피해에 대한 근거는?
이전 글 사람이 바뀌여야 소화불량이 낫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