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gkround-images

본문 바로가기

건강FAQ

건강FAQ 내용 보기
제목 수술 후 재발된 허리 및 다리통증의 치료 방법
상담과 신경외과

장거리 대형트럭을 운전하고 있습니다.도로 요철등으로 인하여 왼쪽허리 및 왼쪽엉덩이와 왼쪽다리가 몹시 아프나 허리를 굽히거나 뒤로 제끼는 행동에는 통증이 없으며 누워서 다리를 들어올려도 90도 정도에서 다리가 약간 땡길뿐 특별한 증상은 없습니다.

200년 12월 중순경부터 허리및 왼쪽엉덩이와 다리가 몹시아파 울산 길메리 병원에서 MRI촬영 결과 3~4번,4~5번에 인조 디스크를 박는 수술로 치유가 가능하다고 합니다.두렵기도 하여 현재 수술을 망설이고 있는 상태입니다. 수술후 성공확률과 후유증 및 회복기간등 상세한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96년 6월경 4~5번 디스크 수술을 받았으나 상태가 몹시 좋지 않아 97년 5월경 3~4번 수술을 받은후 상태가 좋아져 98년 9월경 부터 장거리 운전에 종사하며 2000년 12월 중순까지 병다른 통증 없이 지내 왔습니다.


건강 FAQ 답변
답변

2군데 디스크 수술을 받으신것 같습니다.

중요한 사실은 디스크 수술을 하였다고 해서 허리가 튼튼해지며 완치 되는 것이 아닙니다. 허리는 우리 몸에서 체중을 유지하는 중요한 기능을 하며 평생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언제든지 심해질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디스크의 수술은 통증을 좀 줄이는 것으로 통증이 줄어들면 차츰 운동을 시행하여 척추 주위의 근육이나 인대를 원활히 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인공디스크를 쓰는 수술은 최근 약 10여년 전부터 시행되어 오는 수술로 추간반의 디스크 기능이 약할 경우에 추간반의 제거 만으로는 척추의 기능 유지가 어려우므로 기구와 자가골 뼈 입니다.을 이용하여 추간반의 기능을 대신하는 것이지요. 즉 척추를 유합시키는 것입니다.

이러하면 척추가 체중을 유지하는 기능은 훨씬 좋아지지만 허리의 유연성은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좀 뻗뻗함을 느끼게 됩니다.

허리 수술은 항상 신중을 기하면서 담당 주치의 선생님과 충분한 토의가 필요합니다. 수술 후에 바로 완치가 되는 것이 아니라 생활하는 데에 좀더 나아지는 것이므로 통증의 정도가 어느 정도 이며 이것이 점차로 악화돨 것인가를 주치의와 상담 보아서 결정합니다.

인공디스크 삽입술은 보통 호전률은 70-80 % 정도 이며 골 유합이 일어 나려면 3-5 개월 정도가 필요하지만 그때까지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보조기 착용은 3 개월 정도가 필요 할 것 입니다.
감사합니다.


전문의칼럼 다음글과 이전글
다음 글 허리가 아파서요....
이전 글 복부팽만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