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gkround-images

본문 바로가기

건강FAQ

건강FAQ 내용 보기
제목 냄새를 맡질 못하는데 치료가 가능한지요?
상담과 이비인후과

안녕하세요. 33세된 주부입니다.
저는 초등학교 2학년때 남학생과 싸우다 발에 코를 차이는 바람에 그다음부턴
코피가 자주 났었습니다. 그리고 감기도 자주 걸리다 보니 냄새를 맡질 못합니다. 그리고 뜨거운 음식을 먹거나 차가운 공기를 조금만 마셔도 맑은 콧물이 흐른답니다.

2년전 이비인후과개인병원을 찾았었는데, 냄새를 못맡는다고 하니 코를 이리저리 보더니너무 불쾌하게, 고칠수 없다며 그냥 가라고 하더군요. 전 냄새를 못맡은지 좀 오래 됐거든요. 고등학교 때까진 약하게 맡을 수 있었는데
그다음부턴 새콤한 냄새밖에 맡을 수 없었답니다. 그러던게 요즘은 새콤한 냄새도 거의 못 맡는 답니다. 결혼하고 나서 음식을 준비하는데 냄새를 맡을 수 없으니 참 불편한게 많습니다. 어떻게 치료가 가능할까요?
저는 신체에 다른 병은 없으나 후천적인 알레르기 증상이 있습니다.


건강 FAQ 답변
답변

1. 냄새를 못 맡는 경우 코안의 문제에 의하여 공기가 비강의 상부까지 전달이 되지 않아서 발생하는 경우와 공기의 전달은 잘되나 냄새를 맡는 신경의 이상에 의하여 냄새를 맡지 못하는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검사와 진찰이 필요합니다.
2. 냄새를 못 맡는 것인지 맛을 못 느끼는지에 대한 감별이 필요합니다.
3. 위의 두가지 경우에 대하여 충분히 검사하여 진단을 내려야 합니다.
4. 코 안의 병변문제로 냄새를 맡지 못하는 경우라면 약물치료,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비강안의 문제가 해결되었더라도 반드시 냄새를 다시 맡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5. 후각신경에 문제가 있는 경우라면 치료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6. 조리할 때 문제점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요리책에 나온대로 조미료의 양을 재어서 첨가하는 방법을 사용하여야 할 것입니다. 또한 가스 냄새가 누출되는 것을 못 느낄수 있으므로 이러한 것에 대비하기 위하여 가스감지를 설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가스레인지위에 음식이나 빨래를 올려 놓고 다른일 하는 것을 삼가하여야 할 것입니다.


전문의칼럼 다음글과 이전글
다음 글 허리가 아파서요....
이전 글 복부팽만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