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gkround-images

본문 바로가기

건강FAQ

건강FAQ 내용 보기
제목 인공관절수술에 대한 문의
상담과 정형외과
저희 친정 어머니는 지금 50세초반이시고, 한 6년전 대퇴골두무혈괴사라는 진단을 받고, 대전 모병원에서 수술을 하셨습니다.
근데, 수술후 그 진단을 잘못 내린 거였고, 인공관절을 해야한다는 것을 어머니가 아셨대요.
어머니의 증상은 조금만 걸어도 다리에 무리가 오고, 통증을 느끼신답니다. 그냥 진통제 같은 것만 복용하고, 수술을 받으시라고 해도, 여러가지 수술후 후유증에 대해서 불안하신것 같습니다.

1.치료기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알고 싶구요,
2.인공관절의 수명이 점점 더 길어지고 있다고 하는데,수명이 얼마나 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3.그에따른 비용도 알고 싶습니다.
4.수술 후 주의할 점을 알고 싶습니다.
저희어머니는 대전에 살고 계시는데, 미리 마음의준비를 해놓고 싶어서 여쭈어봅니다.
다른 병력은 없고, 다리통증이 한 십여년이 넘은 것 같습니다.


건강 FAQ 답변
답변
인공 관절 수술은 수술 기법 및 수술 재료관절에 들어가는 인공 관절 등의 발달로 최근 정형외과에서 가장 많이 시행되고 있는 수술중 하나입니다.
특히 고관절의 인공 관절은 여러 인공 관절 수술중 가장 많이 시행되고 있는 부위라 할 수 있습니다.
즉, 비교적 안정성이 충분히 검증되었고, 그 결과가 만족스럽다고 할 수 있겠지요.

수술을 포함한 모든 의학적 처치에 합병증이 없는 경우는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5% 미만의 합병증이 무서워 처치를 받을 수 없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는 데 겁이 나서 처치이 환자의 경우 수술를 못 받는다면, 최근 학교에서 왕따가 많다고 하는 데, 자녀를 어떻게 학교에 보낼 수 있겠습니까? 참고로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 수술에 의한 마비의 위험성은 비교적 낮은 편으로 1%보다 훨씬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공 관절 수술은 출혈도 비교적 심하며, 술자에 따라 영향을 비교적 많이 받는 수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인공 관절의 수명은 보통 10년 내외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인공 관절 수술은 여타 다른 수술로서는 호전을 가져오기 힘들 때에나 시행하는 방법입니다.
수술 적응증 여부를 포함하여 고관절 전문의와 상의하여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전문의칼럼 다음글과 이전글
다음 글 허리가 아파서요....
이전 글 복부팽만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