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gkround-images

본문 바로가기

건강FAQ

건강FAQ 내용 보기
제목 중이염과 이관기능에 관하여 여쭤봅니다
상담과 이비인후과
귀에 통증이 있으며, 귀가 굉장히 멍멍하고 울립니다.
귀에 통증과 멍멍함이 굉장히 심해서 병원에서 처방을 받은지 1주일이 되었는데, 아직까지 별차도가 없고 중이염에 이관기능에 이상이 생겨서 그렇다고 합니다. 중이염제가 생각하기엔 저는 급성인것 같습니다.에 걸릴경우 저처럼 귀가 굉장히 울리나요? 그리고 이런 이관기능에 문제가 있을경우 얼마나 치료를 해야 나을수 있읍니까? 현재로서는 귀의 통증보다도 귀울림이 너무심해서 사회생활에 지장을 받고있습니다. 또한 중이염치료를 받은 차후에 비행기타는데 어떤 지장을 줄수도있나요?
과거에 귀질환을 앓은적은 없고, 현재 갑상선저하증이여서 치료제를 투약하고 있습니다.

건강 FAQ 답변
답변
중이의 염증이나 이관기능의 이상은 여러가지 원인에 의하여 나타날 수 있으며 다양한 증상통증, 귀울림, 귀멍멍함, 청력감소 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그 외의 다른 원인에 의해서도 유사한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원인으로는 세균감염, 감기, 코의 염증, 코의 종양 외에 전신질환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중이염, 이관기능이상이 의심될 때에는 약물치료를 하거나 이관확장술발살바법 등 등의 보조적인 치료를 하게 됩니다. 3-4주간의 약물치료로 호전이 되지 않거나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 삼출성 중이염의 증상을 보이는 경우 고막절개술, 환기관유치술 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완치가 된 경우 비행기를 타는 데에는 큰 영향이 없지만 비행기를 타면서이, 착륙시에 특히 껌을 씹거나 침을 삼키는 동작으로 이관을 열어 주는 방법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감기기운이 있거나 코가 좋지 않을 경우 다시 이관기능장애나 중이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진찰과 검사를 받으시고 치료에 대하여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전문의칼럼 다음글과 이전글
다음 글 손톱에 있는 줄에 대해서
이전 글 만성간염과강경변 완치여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