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gkround-images

본문 바로가기

건강FAQ

건강FAQ 내용 보기
제목 금식을 하고있는데 경도의 지방간에 괜찮은지요?
상담과 가정의학과
안녕하십니까?
귀원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여쭙고자 하는것은 다름이 아니옵고
저는 경도의 불균질지방 B형간염 비활동성 보균자
입니다.
3일금식 을 하고있는데 간에는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 궁금합니다.또한 다른장기에도 영향은 없는지요
회답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건강 FAQ 답변
답변
현재 나타나는 증상은 기능성 위장질환증상입니다. 즉 위와 장의 기능이 제대로 안돌아간다는 뜻이며 등이 아픈 이유는 위와 십이지장 등으로 가는 신경의 부분가지가 등근육으로 분지를 내는데 위, 십이지장등의 기능이 안좋으면 해당 등부위가 아프며 위아래로 퍼져서 어깨나 뒷목 두통이 오기도 합니다. 물론 대장이나 소장이 안좋으면 해당 등쪽 즉 중간등이나 허리가 아플 수 있으며 거꾸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서 뒷목이나 등이 안좋으면 위나 장의 기능이 안좋을 수 있습니다.

금식은 아무것도 안먹는 것을 가리키며 단식은 물은 먹는 것을 가리킵니다. 어느쪽인지.. 단식도 그렇지만 금식은 더더욱 혼자서 마구잡이로 할 것이 못됩니다. 특히 장기간은요.

아마도 단식일 것 같은데 3일정도의 단식은 도움이 된다고 하고 있고 유기농야채나 과일을 갈아서 먹으면서 하는 쥬스단식이 효과가 있다고 논문에 나와 있습니다. 그러나 혼자하시는 것 보다 인터넷같은데나 책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저희 환자의 경험으로는 단식으로 피곤감이나 장기능이 많이 좋아지셨다고 합니다. 그러나 피검사상에서 간기은수치 특히 GOT/GPT가 상승하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이유는 모르지만 환자가 느끼는 것과 반대의 결과를 보이는데 대개가 시간지나면 떨어집니다. 일단 걱정은 안하셔도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단식이 주는 간청소의 효과와 장에 대한 효과가 워낙에 좋으니까요. 책에는 계절에 1회씩 주말을 끼고3일정도가 좋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위와 장이 안좋은 것은 식습관이 안좋고 스트레스관리가 적절하지 않아서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시간이 없어서 다 적지 못하므로 아래 답변에 찾아보시면 7가지 지켜야할 내용이 있을 것입니다. 꼭 실천하시기바랍니다. 그러면 많이 좋아질 듯.

특히 간염보균자이므로 간경화로 가지 않게하기 위해서는 장기능을 정상으로 돌려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간경화환자의 상당부분이 장기능이 안좋다고 하며 이것이 간이 나빠지는 것과 연관될 가능성을 지적하는 논문이 점차로 많아지고 있으니까요.

그럼.
전문의칼럼 다음글과 이전글
다음 글 콜레스테롤
이전 글 간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