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gkround-images

본문 바로가기

건강FAQ

건강FAQ 내용 보기
제목 골다공증
상담과 웰빙클리닉
얼굴이 화근 달아오를 때가 있구요.피로감이 많이 오는 편입니다.잦은 감기로 고통중에 있습니다.
폐경을 이미 3년전에 경험을 했습니다.너무 일찍 찾아 왔지요.
호르몬도 쓰지않고 무방비 상태로 지내고 있습니다.어떤 방법으로 치료해야 하는지요.
건강 FAQ 답변
답변
갱년기 증상이 의심되는군요. 모든 갱년기 증상 및 질환등은 호르몬 요법으로 대부분 치료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진료를 받으시고 검사과정을 통하여 호르몬 대체 요법을 받아야 할지 결정하시는것이 좋을 듯합니다.
또한 아래에 골다공증에 대한 설명이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골다공증은 골량의 감소와 골조직의 미세한 구조의 변화로 뼈가 약화되어 사소한 외상으로도 골절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골다공증은 심하게 진행되기전까지는 환자 본인이 느끼는 증상이 없어, 진단이 늦어집니다.
원인을 알 수 없는 만성적인 둔한 요통을 느끼기도 하고 척추의 압박골절로 인하여 젊어서 보다 키가 줄어들며 배가 앞으로 나오고 등이 굽는 노인 체형으로 바뀝니다.
골절은 50대에는 손목 주위, 60대에는 척추골, 70대에는 고관절주위힙부위 골절이 많이 생기며 고관절 주위 골절은 생명과 직결되기도 합니다.
이미 골다공증이 심한 분은 골절의 예방을 위해 낙상을 주의하시고 무거운 것을 들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또한 노인들의 경우 시력 저하로 인하여 잘 넘어지므로 눈에 맞는 안경을 착용하시고 실내 조명을 밝게 하며 부엌등 바닥이 미끄러지지않도록 잘 마른 상태를 유지하십시오.
규칙적인 생리를 하는 젊은 사람의 경우 골밀도를 올리기 위해 칼슘제와 달리기헬쓰, 에어로빅, 자전거 타기등의 운동이 좋습니다.
그러나 나이든 분의 경우는 관절이나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한 수영, 걷기, 배드미턴, 맨손 체조등, 어떤 운동이든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근력을 증진시키고 균형감각을 길러 낙상을 방지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골다공증의 치료는 여성의 경우 폐경 직후 여성 호르몬제의 복용을 통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폐경이후 골다공증의 진행이 3-5년내에 급격히 진행하므로 이 시기의 예방이 중요합니다.
다른 약제로는 칼시토닌 주사제나 비강 분무제, vit D3계통의 약과 최근 미국 FDA에서 공인된 비스포스포네이트계통의 약제등이 있습니다.
골다공증 치료는 장기적이며 꾸준한 치료가 필요하고 약제의 선택은 환자의 몸 상태에 따라 달라지므로 전문의와 상의하여야 합니다. 과거에는 골다공증은 치료법이 없으며 대책이 없다고, 병이 있다
는 것을 알아도 방치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이는 잘못된 생각입니다.
조기에 발견하고 또한 적절한 치료로 많이 호전될 수있습니다.
전문의칼럼 다음글과 이전글
다음 글 빈혈
이전 글 혓바늘이 자주 생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