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gkround-images

본문 바로가기

건강FAQ

건강FAQ 내용 보기
제목 발목 아래쪽이 검붉게 변했습니다.
상담과 심장내과
병원에서 angio결과 우측쪽으로 가는 가장큰 혈관전체가 막혀 있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수술은 불가능하구 약을 쓰기로 했는데...다른 부분은 좋아 졌는데 우측 발미 검붉은 색을 나타냅니다. 절단해야 하는지 궁금해서...또 그 다리쪽에 상처가 4개 있습니다. 물론 잘못해서 생긴상처인데 좋아지지 않네요.


과거병력: 협심증,급성늑막염,뇌출혈,뇌경색
건강 FAQ 답변
답변
안녕하세요 ?

우선 동맥경화란 말그대로 혈관이 딱딱하게 굳어지면서 진행되면 혈관의 협착혈관이 좁아짐을 초래하는 질환입니다. 이러한 동맥경화증은 우리 몸 혈관의 일부분만 국한해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전신 혈관을 모두 침범합니다. 따라서 과거력상 협심증, 뇌경색증이 있었다면 이역시 동맥경화증의 진행에 의한 질환군으로 보면 됩니다.
우선 가장 이상적으로는 질병이 발생하지 않게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 이를 일차 예방이라 하며, 일단 질병이 발생한 후에 그 질병이 재발하지 않게 예방하는 것을 이차예방 그리고 질병의 합병증등을 예방하는 것을 삼차 예방 이라 합니니다.
따라서 선생님의 경우 벌써 질환이 발생하였으므로 이차 및 삼차 예방에 힘쓰셔야 하며, 또한 현재 질환의 치료를 요합니다. 우측 발목아래로가는 혈관이 막힌 것으로 보이는데, 사람의 신체란 오묘해서 가장 큰 혈관이 막히게 되면 그 옆으로 측부혈관이라고 하여 자그마한 가지 혈관들이 생깁니다. 이러한 가지 혈관을 통해서 혈류가 가기 때문에 완전히 혈류가 공급되지 않은 것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측부 혈관을 통한 혈류공급은 한계가 있으며 측부 혈관에 피를 공급하는 혈관 자체의 이상이 있으면 역시 발목 아래부위로 가는 혈류공급에 장애를 받게 됩니다. 이럴 경우에는 결국 발목아래를 절단 하여야 합니다. ngo ? - 정확한 명칭은 angiogram 입니다. 우선 Angiogram을 시행 하신 것으로 보이는데, 대퇴동맥에서 말초 동맥 까지의 혈관의 상태를 보아야 합니다. 때로는 혈관 전체가 심한 협착증이 발생하여 발목 이하가 아닌 그 윗부분을 절단해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러한 점은 담당 선생님과 상의 하시는 것이 좋겠읍니다.
다리쪽에 생긴 상처가 좋아지지 않는 것은 혈류 장애로 인한 것으로 보이며 이는 그만큼 혈관 협착이 심하다는 의미 입니다. 따라서 발목 이하 또는 그 윗부분을 절단한 것을 심각하게 고려해야만 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정확한 판단은 Angiogram소견을 참조하여야 합니다.
전문의칼럼 다음글과 이전글
다음 글 빈혈
이전 글 혓바늘이 자주 생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