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gkround-images

본문 바로가기

건강FAQ

건강FAQ 내용 보기
제목 신우신염이란?
상담과 신장내과
신우신염이란?
건강 FAQ 답변
답변
급성 신우신염이란 신장의 세균감염으로 인하여 발생한 요로감염증입니다.

요로감염증은 인체내의 감염 중에서 그 빈도가 호흡기감염 다음으로 많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고, 근래에 항생제의 남.오용으로 각종 항생제에 내성균 빈도의 증가와 인체 저항력의 감소 및 병원감염의 증가로 이에 대한 적극적 예방 및 치료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요로감염증은 방광에 국한되는 경우가 많으나 신장을 침범하여 급성 신우신염이 발생하면 고열, 오심, 구토 및 요통 등이 발생하고, 합병증으로 신장농양 및 패혈증이 생길 수 있으며 반복적인 신우신염은 신장손상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주요 발생 성별 및 연령층을 보면 어린이의 경우 남녀 차는 거의 없으나 사춘기와 장년기에는 여성이 압도적으로 많이 발병되고, 노년기에는 남성 환자도 증가하게 됩니다. 이는 여성의 경우 요도 길이가 짧은 해부학적인 차이와 임신의 영향이 크고 노인 남자는 전립선 비대증이 소변의 흐름을 저해할 때가 많기 때문입니다.

발생원인 및 증상 급성 신우신염의 원인은 세균이고 그 중에서도 대장균의 감염에 의한 것이 많으며, 특히 처음부터 급성 신우신염이면 대장균에 의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항생제 사용의 증가로 점차 원인균의 종류가 변하여 최근에는 대장균을 비롯한 변형균이나, 녹농균과 같은 그람음성간균이 상당히 많은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세균이 신장으로 침입하는 경로는 혈관과 림프관 그리고 요관이며 이중 요관이 특히 중요합니다.

예를들면 세균감염에 의하여 요도염이나 방광염이 발생되고 어떤 원인에 의해 소변이 아래에서 위로 역류하는 이상현상이 생기면 세균이 신장으로 역행하여 신우신염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급성 신우신염의 증상은 요도염이나 방광염으로 자주 고통받거나, 배뇨작용이 원활하지 못한 여성이나 노인에서, 돌연 한기가 들면서 39도 전후로 열이 나고, 요부 둔통을 느끼는 것이 전형적인 경우입니다.

이때 소변검사를 하면 요중에서 세균이나 백혈구 등이 다량 발견됩니다.
전문의칼럼 다음글과 이전글
다음 글 혓바늘이 자주 생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