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gkround-images

본문 바로가기

건강FAQ

건강FAQ 내용 보기
제목 뼈에 관하여..
상담과 정형외과
* 암 덩어리나 종양, 혹, 등은 약물에 의해서 작아지거나 소멸하는데요. 뼈는 약물에 의해 작아 질 수 없나요?


* 암세포나 종양, 혹, 등은 방사선 치료에 의해 크기가 줄거나 없어지는데요. 뼈는 방사선 치료료 줄어들게 하거나 없애는 것이 가능 한가요?
저는 방사선은 암 치료에만 쓰이는지 알었는데 어떤 분이 혈관 치료에도 쓰인다더군요.
뼈도 파괴 할 수 있다고 그래서 정확히 가능한지 알고 싶네요.
건강 FAQ 답변
답변
약물이나 방사선 치료로 뼈를 없앨 수는 없습니다. 일반인들이 아는 것과는 달리 뼈는 끊임없이 대사가 이루어지는 역동적인 조직입니다. 겉으로는 딱딱하게 그냥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안에서는 계속적인 생성과 흡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전에 답변드린 데놀같은 약이나 부갑성선 호르몬 등과 같은 호르몬, vitamin D 같은 것들이 이런 대사과정에 작용하여 뼈를 더 많이 생성하게도 하고 흡수가 더 많이 되게 하기도 합니다. 골다공증환자와 같은 경우는 뼈가 더많이 생성되고 덜 흡수되게 하는 치료를 하고 FOP같은 경우는 뼈 생성을 막는 약물을 쓰게 되는 것입니다. 문제는 이런 약물이 병적인 곳에서만 작용하는 특이성이 없고 몸 전신에 작용한다는 것이죠. 그래서 치료가 어려운 것입니다.

방사선 치료나 항암제등도 특이성은 떨어집니다. 이상적인 치료는 암만 제거해야 되는데 아직까지 현대 의학에서는 이러한 방법을 개발하지 못했습니다. 다만 암은 정상조직보다 세포분열과 성장, 대사활동이 왕성하므로 이러한 차이를 이용하여 치료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즉 암은 정상조직에 비해 상대적으로 이들 약물이나 방사선에 민감하여 쉽게 죽기 때문입니다. 항암치료시 머리가 빠지는 것은 머리도 그만큼 대사활동과 세포분열이 왕성하기때문에 암세포만큼 민감하기 때문이죠.

또한 방사선치료는 칼의 양날과도 같아서 그 자체가 암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신중하고도 엄격한 조절이 필요한 치료입니다. 국소적인 골화성 근염이소성 골형성에서는 방사선 치료가 쓰이기도 합니다만 전신 질환에서는 쓰일 수 없습니다.
전문의칼럼 다음글과 이전글
다음 글 빈혈
이전 글 혓바늘이 자주 생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