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gkround-images

본문 바로가기

건강FAQ

건강FAQ 내용 보기
제목 단중족골에 대해...
상담과 정형외과
저는 양쪽발모두 단중족골입니다. 아기도 있고해서 빠른시일내에 수술을 하고싶은데여 입원기간,수술비용,수술시간,회복기간,그리구 어느선생님께서 수술하시는지 궁금합니다.
건강 FAQ 답변
답변
정형외과 박홍기 교수님께서 족부에 대해 전문적 진료를 하고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내원하셔서 하시기 바랍니다.

대략적으로 설명드리자면 한번에 뼈를 늘이는 방법과 서서히 잡아당겨서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한번에 뼈를 늘이는 방법은 일단 중족골을 자르고 그사이를 골반골에서 떼어온 뼈로 채워 넣는 것입니다. 장점은 비교적 석고 고정기간이 5-10주로 짧다는 것입니다. 단점은 늘이는 길이의 한계가 원래 중족골의 길이의 20%내외이라는 점, 이식된 뼈가 흡수되거나 붙지않는 경우가 있다는 점, 골반에도 상처가 난다는 점, 피부괴사나 감각신경손상이 일어날 수 있다 등입니다.
서서히 잡아당기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일리자로프로 불리우는 사지 연장술의 개념을 도입한 것으로 뼈를 자른후 외고정장치라고 불리우는 기계를 뼈에 찬상태로 일주일후부터 나사를 돌려 서서히 늘리는 것입니다. 장점은 늘이는 길이 약 40%보통 1.5-2.5cm로 조금 더 늘일 수 있다는 점. 피부괴사나 신경손상이 적다는 점, 골반뼈 이식이 불필요하다는점
단점은 수술비용이 많이 든다는 점기계값이 비싸므로, 늘이는 데 시간이 많이 든다는 점보통 뼈 늘이고 나서 굳는 기간까지 고려하면 1cm에 1.8개월정도 소요, 기계를 계속 차고 다녀야 하는 불편감과 외고정핀부위의 감염등입니다.

어느 것을 선택하느냐는 늘려야 하는 길이, 환자의 선택과 경제적 상황이 좌우 하겠지요.
비용은 정확히 알지 못합니다.입원실 비용등 변수가 여러가지 이므로 입원기간은 대략 1주일인데 점진적 골연장은 조금더 오래 입원하셔야 합니다. 일단 일주일정도를 기본으로 쉬었다가 늘리기 시작한 다음 연장되는 걸 확인하고 퇴원해야 합니다.

단중족골은 기능상에는 큰 문제가 없는 경우가 많아서 꼭 해야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양쪽 모두 시행하는 경우 보행자체가 한동안 불가능하므로 신중히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전문의칼럼 다음글과 이전글
다음 글 빈혈
이전 글 혓바늘이 자주 생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