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gkround-images

본문 바로가기

건강FAQ

건강FAQ 내용 보기
제목 척추측만증에관하여
상담과 정형외과
초등학교6학년여자입니다 저녁이되면뒤쪽 허벅지가당긴다고합니다.유나히등쪽날개뼈가튀어나왔으며처음진단한병원에서는현재11도휘어졌다고합니다.
건강 FAQ 답변
답변
척추측만증은 흔히 사춘기 여자에서 흔히 발생하는 병입니다. 여러가지 분류에 의해 예후 및 치료 방침이 다르지만 상기 정보로만 판단할 때 청소년기 특발성 측만증이라 사료됩니다. 이외의 형은 대부분 예후가 더 불량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청소년기 특발성 측만증은 10세 이후에 발병하는 것으로 사춘기에 키가 크면서 급격하게 악화될 수 있습니다. 초기 진단만으로는 정확하게 알 수 없으나, 초진시 각도, 연령, 타입분류, 발달 단계초경의 시작 연령, 2차 성징 등으로 어느 정도 악화될 지 예상은 일부 가능합니다.
어떠한 노력으로도 개선되는 방법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오직 할 수 있는 방법은 병의 진행을 정지시키든 지, 혹은 늦추는 것입니다. 4내지 6개월 마다의 정기 검진이 병의 진행 상황을 아는 데 가장 중요한 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초진시 사진을 정확하게 찍고, 이를 비교하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한 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으로는 초기에는 관찰만을 시행하며, 진행의 가능성이 높은 경우 보조기를 착용하며, 각도가 심하거나 보조기 치료에도 불구하고 각도가 진행하는 경우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척추 전문의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전문의칼럼 다음글과 이전글
다음 글 빈혈
이전 글 혓바늘이 자주 생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