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gkround-images

본문 바로가기

건강FAQ

건강FAQ 내용 보기
제목 오십견과 무릎통증이 심한 어머니
상담과 정형외과
1.어깨통증이 심하여 수면 중 깰 정도임.
2.무릎을 구부려 앉든 펴고 앉든 상관없이 일어설 때 경련이
일어나듯이 통증이 매우 심함.

이런 증상으로 "관절약"이라 하여 처방받아 드시기도 하였으나 속쓰림이 심하고 먹을 때 뿐이라서 잘 드시지 않습니다.
정형외과에서 X-ray도 찍었는데 이상이 없다고 했고 더 자세한 검사도 권유받지 못했답니다.
수영이 좋다고 들어서 권유해 드렸는데 자신이 없고 본인에게는 무리라고 생각하여수영하면 통증이 더 심할 것 같다 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뜨거운 목욕이나 사우나로 일시적 통증해소가 된다고 하는데 자주해도 상관없는지요.
어떤약을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요.
건강 FAQ 답변
답변
아마도 퇴행성 관절염이신듯 합니다. x-ray에서 이상이 없다고 들으셨다면 아주 많이 진행된 상태는 아닌 듯 합니다. 그러나, 일상 소견이 더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슬관절 전문 클리닉과 견관절 전문 클리닉이 있는 종합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 보도록 하세요.

오십견동결견 에 대한 최신의학 정보
견어깨 관절은 여러 가지 이유로 강직될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어깨 주위에 오는 유착성 관절염을 소위 동결견 또는 오십대부터 주로 나타난다하여 오십견이라 합니다.

상당수에서 미미한 외상이나 무리한 운동후 어깨통증을 느끼기 시작하며 통증으로 인해 본인 스스로 어깨운동을 피하게 됩니다. 일단 어깨를 안쓰기 시작하면서 점점 통증은 증가되어 서서히 어깨가 굳어지게 됩니다. 통증은 밤에 심해져 수면에 지장을 주게되며 갑작스러운 운동시 자지러질 정도로 아픔을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오십견은 "어깨에 오는 두통" 처럼 하나의 증세이므로 원인을 정확히 찾아내어 그 원인에 따른 근본적인 치료를 시행하여야 합니다.

오십견은 2가지로 크게 구분하여 특별한 병변없이 일차적으로 일어나는 경우를 유착성 관절낭염 또는 특발성 동결견이라 하며 다른 병변으로 인해 나타나는 경우를 이차성 동결견이라 합니다. 이차성으로 오는 동결견으로는 첫째 다인성 즉 관절주위를 쌓고 있는 근육의 퇴행성 파열 또는 이러한 근육 주위의 석회화현상, 이두박근염, 골절관절염등을 들수 있으며, 둘째 외인성으로 경추디스크 또는 심근경색증등 심장질환을 들 수 있고, 셋째 전신성으로 당뇨병, 갑상선질환 또는 결핵등을 들수 있습니다. 이외에 심한 어깨관절 타박이나 외상 또는 골절등으로 인해 장기간의 고정을 하거나 수술적 가료후 합병증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과거에 오십견은 저절로 자연치유된다고 알려져 환자 스스로 등한시하거나 적당한 물리치료로 치료가 된다고 쉽게 간관하여 통증기간만 연장시키고 치료회복도 어려워지게 만드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됩니다.

따라서 시기를 놓치지말고 발병초기에 적절히 치료받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이런 경우 보다 진문적으로 자가물리치료와 적절한 약물투여로 치료받으면 통증없이 빨리 회복되어 정상적인 일상생활이나 레크레이션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병이 진전된어 어느정도 굳어진 경우네는 최근 피부를 절개하여 수술하지않고 간단하게 내시경을 이용하며 관절내 쓸데없이 증식된 구조물이나 유착된 관절낭을 풀어 줄 수 있습니다. 특히 관절내 두꺼운 막이 형성된 경우 레이저를 이용하면 기존 수술방법에 비해 흉터가 없고 수술로 인한 통증이 없으며 수술합병증도 없어 입원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과장 김영규
전문의칼럼 다음글과 이전글
다음 글 빈혈
이전 글 혓바늘이 자주 생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