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gkround-images

본문 바로가기

건강FAQ

건강FAQ 내용 보기
제목 반월판제거자 재활가능여부
상담과 정형외과
저는 87년,89년 우측 및 좌측 무릎메니스커스를 각각 외측부위를 제거한 자입니다. 우측은 칼을 사용하여 상처가 10여센티 났고, 우측은 관절경으로 수술을 하여 상처 자국이 적습니다. 그런데 우측 부위내에서 작은 조작이 있는가 가끔 무릎을 움직일 수 없는 상태가 1-2분 정도 지속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양 무릎 모두 오랫동안 움직이지 않고 있다가 움직이려면 빨리 펼수 없는 상태가 지속되기도 합니다.
어떤 의사선생님께서는 내구연한이 5년-10년정도 밖에 남지 않았다고 합니다.

제거하고 싶은데 간단한 마취를 이용하여 제거할 수 있는지요.
첫째는 우측 무릅속에 있는 조각을 제거를 하반신 마취를 하지 않고도 쉽게 할수 있는 방법은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둘째는 양 무릎이 10여년이 되어서 아무래도 움직이지 않고 있으면 무릎을 펴기가 부드럽지 않습니다. 메니스커스 제거 부위에 인공 연골을 삽입하는 수술은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움직이지 않고 있으면 퍼걱퍼걱하는 느낌이 듭니다. 원활하게 재활할 수 있는 방법을 하교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건강 FAQ 답변
답변
관절경 수술은 국소마취에서도 가능은 하나 환자분은 수술한지 10년이상 지났고, 뼈에도 변화가 있을것 같으므로 권유하고 싶지 않습니다. 인공연골은 일반적으로 보다 더 젊은 환자에게 적응이되고, 주위의 연골, 골상태, 정열상태, 인대상태 등에따라 치료방법이 틀리니 무릎전문 정형외과 의사를 찾아 상담하시는것이 좋겠습니다.
전문의칼럼 다음글과 이전글
다음 글 빈혈
이전 글 혓바늘이 자주 생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