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gkround-images

본문 바로가기

건강FAQ

건강FAQ 내용 보기
제목 소변에서 혈뇨가 있답니다
상담과 비뇨기과
학교에서 단체로 소변검사를 받고 혈뇨가 있다는 걸 알았어요.
저의 아이가 13살 여자아이입니다. 학교에서 소변검사결과를 혈뇨가 조금 있다고 받아왔거든요. 다시 한 번 검사하여 결과를 가져오라 하여 근처 소아과에서 소변 검사를 다시 하였습니다. 생리 끝난 후 열흘정도 지났으니 시기도 생리 때문에 잘못 검사결과가 나오지도 않았을 땐데, 결과를 보니 +1의 혈뇨가 보인다고 합니다.그래서 다시 정밀검사를 하라구요.
어떤 이유로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지 치료과정은 많이 시간이 걸리는 지.완치는 가능한지요. 또 아무 증상이 없었던 것은 무슨 이유인지요? 참고로 우리 애는 감기나 어쩌다 걸릴까 건강한 편입니다.
또 치료를 해야한다면 치료시 산부인과진료시와 같은 자세로 진료를 받아야 하는지요. 사춘기인 아이에게 충격을 줄 것같아 그것도 걱정입니다.


건강 FAQ 답변
답변
최근 건강건진에서 현미경적 검사에서 혈뇨가 발견되어 병원을 찾는 환자가 많읍니다.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첫째, 육안적 혈뇨를 포함하여 혈뇨는 반드시 그 원인을 찾는 것이 원칙이며 둘째, 육안적 혈뇨에 비하여 현미경적 혈뇨의 경우 90%이상은 치료가 필요치 않으나 주의 깊은 관찰은 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셋째, 현미경적 혈뇨로 발견된 질병의 경우 아주 초기단계이거나 치료가 가능한 단계의 질병이 많으므로 과도한 근심을 버리라는 것입니다.

실제의 진료에 귀하의 자녀와 같은 10대 청소년의 경우 단백뇨가 없으며 단지 약간의 혈뇨가 의심될때는 방사선 검사와 더불어 소변검사등이 시행되겠는데 그 이상의 힘든 검사는 아마도 필요 없으리라 생각되며, 단지 주기적으로 최소 5년간은 소변 검사와 간단한 방사선 검사가 필요치 않을까 생각합니다. 귀하의 자녀에 큰 이상이 있을 확률은 결코 많지 않을 것으로 추축되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혈뇨에 관한 검사를 받으십시요.

내시경 검사를 위하여 귀하가 걱정하시는 자세의 검사가 필요한 경우가 있으나 이는 담당 의사와 상의 하시는 것이 좋겟으며, 저의 포함한 많은 비뇨기과 의사의 경우 소아나 어린 환자에서는 일단 내시경 검사보다는 우선소변검사와 방사선 검사만을 시행하며 내시경은 그 적응을 신중히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한 학교 검사에서 혈뇨로 나왔더라도 병원의 검사에서는 혈뇨가 아닌 것으로 판정되는 경우도 많이 볼 수 있는데 이는 검사의 방법과 정확성에서 차이가 나는 것으로 일단 병원에서 현미경 검사법으로 적혈구가 발견되어야 혈뇨로 인정하게 됩니다. 다시 한번 강조 하거니와 혈뇨는 어려운 검사를 한거번에 받고 안심하는 것보다는 쉬운 소변 검사를 자주 받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전문의칼럼 다음글과 이전글
이전 글 빈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