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gkround-images

본문 바로가기

건강FAQ

건강FAQ 내용 보기
제목 다한증 말고 소한증에 대해서 알수 있나요?
상담과 흉부외과/피부과
조금만 운동을 하거나 약간 뜨거운 음식을 먹을때 또는 약간만 더워도 온몸이 심하게 가렵다.

주증상이 고등학교때부터 있었습니다. 체육시간에 제대로 참여할수 도 없었습니다. 몸에서 땀이 나도 땀구멍이 막혀서 그 땀들이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는 소한증이라고 들었는데... 다한증에 대한 내용은 많은데 소한증에 대한 내용은 어디에서도 찾을수가 없어서 문의 드립니다. 피부과에 알아봐야 할까요? 다한증은 흉부외과에서 수술을 할수 있다길래 혹시 소한증도 흉부외과에서 치료를 할수 있을까해서 문의 드립니다.
어떤 치료를 해야하나요...
약으로 치료를 할수 있으면 처방을 받아서 약을 구했으면 하는데요.
과거병력은 없습니다.


건강 FAQ 답변
답변
흉부외과 답변
소한증이란 것은 말하기 좋아하는 일부 비의료인들이 만들어낸 말로서 사실 정확한 원인과 그 치료가 없습니다. 땀이 적게 날 때 땀구멍이 막혀서 그렇다고 하는 것은 누구나 쉽게 생각할 수 있는 것이지만 정말 그런지 아니면 다른 원인이 있는지는 알수 없는 것입니다. 땀구멍이 막혀서 땀이 안나오는 지 아니면 땀 자체가 생산이 되지 못해서 땀이 안나오는 것인지 아니면 땀샘의 숫자가 적어서 그런것인지는 정밀한 검사를 해봐야 하는것입니다.
저희 흉부외과에서는 다한증의 치료를 맡고 있는데 이는 수술부위의 신경이 저희 흉부외과에 속하기 때문이지요. 소한증에 대해서는 수술을 하는 것이 아닐 뿐더러 저의 과에서는 취급을 하지 않습니다. 피부과 또는 내과에 상의 하시도록 해 주십시요.

피부과 답변
질문하신 내용으로 미루어보아 콜린성 두드러기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콜린성 두드러기는 과도한 운동, 정신적 스트레스, 뜨거운 목욕 등으로 체온이 올라가면 붉은 발적과 함께 따갑고 가려운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문의하신 소한증의 경우는 대부분이 다른 전신 질환에 동반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므로 먼저 가까운 피부과 전문의를 찾으셔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되어 집니다.


전문의칼럼 다음글과 이전글
이전 글 빈혈